한국, 이란에 0-1 패배
한국, 이란에 0-1 패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두 차례 '골대 불운'..수적 우위 못살리고 패배
5경기 연속 테헤란 원정 무승..'징크스 탈출 실패'
한국 축구가 두 차례나 크로스바를 때리는 골대 불운과 수적 우위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고 이란에 패했다.

최강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7일 새벽(한국시간) 이란 테헤란의 알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4 브라질 월드컵 최종예선 A조 4차전 원정에서 후반 30분 자바드 네쿠남에게 결승골을 얻어맞아 0-1로 무너졌다.

이로써 최종예선에서 첫 패배를 당한 한국은 2승1무1패(승점 7·골 득실+5)로 이란(승점 7·골 득실+1)과 동점을 이뤘지만 골 득실에 앞서 A조 선두를 유지했다.

특히 한국은 이번 패배로 역대 테헤란 원정에서 5경기 연속 무승(2무3패)을 거둬 지긋지긋한 '테헤란 원정 징크스'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최종예선의 반환점을 돌았다.

지긋지긋한 '테헤란 원정 징크스'와 후반 7분부터 이란의 마수드 쇼자에이의 퇴장으로 얻은 수적 우위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안타까운 경기였다.

10만여 홈 관중이 일방적으로 이란 대표팀을 응원하는 가운데 최강희 감독은 예상을 깨고 박주영(셀타 비고)의 짝으로 196㎝의 장신 스트라이커 김신욱(울산)을 투입, 공중볼의 우위와 강한 몸싸움으로 이란의 수비벽을 깨는 데 주력했다.

또 중앙 미드필더에는 올림픽 대표팀에서 런던올림픽 동메달을 합작한 기성용(스완지시티)-박종우(부산) 조합을 내세웠고, 고민이었던 왼쪽 풀백에는 올림픽 대표팀 출신의 윤석영(전남)을 선택했다.

박종우와 윤석영은 이란전을 통해 A매치 데뷔전을 치렀다.

한국은 전반 초반 장신의 김신욱을 활용하는 공격 루트를 선택했지만 좌우 측면 크로스가 여의치 않으면서 고전했고, 전반 17분 기성용의 과감한 중거리 슈팅이 첫 슈팅으로 기록됐다.

전반 18분 이란의 '신예 공격수' 레자 구차네자드의 위협적인 슈팅에 깜짝 놀란 한국은 전반 23분 윤석영의 기습적인 중거리 슈팅을 신호탄으로 이란의 수비진을 교란하기 시작했다.

한국은 전반 30분 오범석(수원)의 오른쪽 측면 크로스 상황에서 김보경의 헤딩 슈팅이 크로스바를 맞고 나오면서 '골대 불운'의 서막을 알렸다.

기세가 오른 한국은 전반 35분 기성용의 오른쪽 측면 프리킥을 김신욱이 머리에 맞혔지만 골키퍼 정면을 향해 아쉬움을 남겼다.

한국은 전반 인저리 타임에 기성용의 오른쪽 코너킥을 공격에 가담한 곽태휘(울산)가 번쩍 솟구쳐올라 헤딩 슈팅을 시도했지만 볼이 크로스바를 때리고 말았다. 두 번째 '골대 불운'이었다.

전반을 득점 없이 마친 한국은 후반 7분 컨디션이 좋지 않은 김보경을 빼고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골 행진을 이어가는 손흥민(함부르크)을 투입해 분위기 반전을 노렸다.

한국은 후반 9분 이란의 쇼자에이가 오범석에게 거친 태클로 옐로카드를 받으면서 경고누적으로 퇴장당해 수적 우위에서 강하게 상대를 압박했다.

최강희 감독은 연이어 이근호를 빼고 이청용(볼턴)을 교체로 내보내 측면 공략에 집중했지만 수비적으로 나선 이란의 버티기에 막혀 별다른 소득은 없었다.

오히려 골맛을 본 것은 1명이 부족한 이란이었다.

이란은 후반 30분 한국 진영 페널티지역 오른쪽 측면에서 얻은 프리킥 기회에서 아쉬칸 데자가가 올린 볼을 골대 정면에 있던 안드라니크 테이무리안이 살짝 건드려 후방으로 흘렸다.

순간 네쿠남이 재빨리 뛰어들며 논스톱 오른발 슈팅으로 한국의 왼쪽 골 그물을 흔들었고, 10만 관중은 일제히 환호성을 질렀다.

결승골이 터지자 고질적인 이란 선수들의 '침대 축구'가 태극전사들의 애를 태웠다.

특히 골키퍼 세예드 메흐디 라흐마티는 한국 선수와 신체접촉이 생기면 곧바로 그라운드에 누워 시간을 끌었다.

막바지 공세에 나선 한국은 후반 34분 윤석영의 강력한 오른발 중거리 슈팅이 크로스바를 살짝 넘으면서 끝내 동점 기회를 살리지 못한 채 힘겨운 테헤란 원정을 끝냈다.

한편 한국은 내년 3월26일 카타르를 홈으로 불러들여 월드컵 최종예선 5차전 경기를 치르는 가운데 내달 14일 호주와 먼저 평가전을 치른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