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주지역 5개 지구에 배수개선사업 추진
올해 제주지역 5개 지구에 배수개선사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우남 의원, 농식품부로부터 보고받아 300억 국비 투입

올해 역대 최다로 5개 지구의 제주지역 배수개선사업이 추진돼 조천읍 조천, 구좌읍 동복, 대정읍 인성, 대정읍 동일 및 신평, 한경면 산양 지역의 상습적인 침수피해를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방비 부담 없이 최소 300억원 이상의 국비가 지원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국회 농해수위 김우남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 제주시을)은 지난 12일 농식품부로부터 보통 2개지구를 지원하던 제주지역 배수개선 사업을 역대 가장 많은 사업량인 5개지구로 확대해 조천, 동복, 인성2(인성리), 동일2(동일 및 신평리), 산양 지구에 대한 배수개선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보고를 받았다.

 

김우남 위원장은 국회 입성 이후 김녕, 행원, 신촌, 명도암, 신도, 판포, 신산 지역 등에 대한 배수개선사업을 착수 또는 완료하도록 지원했고 2010년 기준으로 27.5%에 불과했던 제주지역 배수개선사업 추진율이 2014년에는 42.0%까지 증가하는데 힘을 더했다.

 

이로 인해 전국 평균과 제주지역 사업추진율 격차가 2010년 22.3%에서 2014년에는 12.8%로 크게 줄었지만 2014년 전국 평균 추진율인 54.8%(2010년 49.3%)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고 있다.

 

2015년부터 공사가 착수되는 조천 및 인성2지구는 각각 45억원, 126억원의 사업비가 전액 국비로 지원될 예정이며 기본조사지구인 동복·동일2·산양의 사업비는 기본 조사 후 정확한 추산이 이뤄지는데 최소 135억원 이상의 국비가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올해 제주지역 배수개선사업이 역대 최다로 추진됨에 따라 상습적인 침수피해방지로 농업소득이 향상되고 급속한 빗물 유입으로 인한 해양오염까지 방지할 뿐만 아니라 거액의 국비투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우남 위원장은 "제주지역 배수개선 사업의 확대는 제주도민들과의 약속이자 핵심정책"이라며 "앞으로도 이상 기후에 대비할 수 있을 만큼의 사업 확대를 위해 동원 가능한 의정활동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다짐했다. <국회=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