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초동 대처 미흡.떠넘기기 대응에 분통"
유족"초동 대처 미흡.떠넘기기 대응에 분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돌고래호 실종·사망자 가족 대책위, 10일 전남 해남서 제주로 이동

“해경의 미흡한 초동 대처를 명확히 밝히고, 정부의 책임 떠넘기기식 대응 때문에 몸이 힘들고 지치지만 제주까지 직접 오게 됐습니다.”

 

제주시 추자도 인근 해상에서 전복된 돌고래호(9.77t·전남 해남 선적)의 사망자와 실종자 가족으로 구성된 돌고래호 실종·사망자 가족 대책위원회 소속 가족 20여 명은 10일 전남 해남군에서 해경 515함을 타고 제주로 왔다.

 

최영택 돌고래호 실종·사망자 가족 대책위원장은 이날 제주항 7부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경은 사고 발생 직후 완도와 목포 등에서 모두 28척이 구조를 갔다고 했는데 이는 사고 해역에 도착하지도 못한 선박이 출발한 것까지 포함한 엉터리 발표”라고 성토했다.

 

최 위원장은 또 “돌고래호의 V-PASS(어선위치발신장치) 신호가 끊긴 지점과 전복된 뒤 발견된 지점은 불과 2㎞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사고 발생 시점에서 발견된 시점이 11시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소한 2~3시간에 500m가량만 움직인 것인데 도대체 사고 해역에 구조에 나선 선박들이 최초에 몇 시에 도착한 것이고, 초기 대응이 제대로 된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최 위원장은 특히 “사고 직후 처음으로 출동한 민간자율구조선 5척에는 비 날씨에 불과 10m까지만 비출 수 있는 어선용 서치라이트와 휴대용 서치라이트만 동원된 수색이 이뤄졌기 때문에 생존자를 더 구하지 못한 것”이라며 “만약 더 넓고 길게 비출 수 있는 서치라이트가 장착된 해경 함정이 조금만 더 빨리 사고 해역에 왔더라면 배에 매달려 있었던 승선원들을 더 많이 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돌고래호 실종자 가족들은 정부의 책임 떠넘기기식 대응에도 불통을 터뜨렸다.

 

최 위원장은 “사고 해역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유가족들이 머물 수 있는 거처를 마련해주는 게 기본적인 상식인데도 전남 해남에 거처를 마련해버리다 보니 유가족들의 요구 사항이 제주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며 “더구나 국민안전처와 해양수산부장관은 유가족들을 한 번도 만나러 오지 않았고, 오히려 서로 책임 떠넘기기 급급한 데다 유가족 지원에 대한 예산 타령만 늘어놓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