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北 강력규탄'…시민들 '불안'
시민사회 "北 강력규탄'…시민들 '불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북한이 6일 기습적으로 '수소탄' 실험을 감행했다는 소식에 시민단체와 시민들은 보수·진보를 가리지 않고 한목소리로 북한의 무력도발을 규탄했다.

 

북한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주문하는 목소리도 컸다.

   

자유총연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반민족적이고 반평화적인 도발 행위를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연맹은 "심각한 경제파탄 상황에서도 핵무력 증강을 통해 정권을 유지하며 한민족 전체를 정면으로 위협하는 김정은 정권을 엄중히 규탄한다"며 우리 정부에 유엔 안보리 추가 제재를 신속히 추진하고 북한의 추가도발에 맞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출 것을 요구했다.

   

보수 성향인 바른사회시민회의 이옥남 정치실장도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면서 "북한은 외부 위협으로부터 자국을 지키는 유일한 수단이 핵무기라는 논리를 펴지만, 핵도발은 국제적인 지탄과 제재만 불러와 결과적으로 어떤 도움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실장도 우리 정부를 향해 북한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참여연대도 이날 성명에서 "한반도 전체의 평화와 안전을 볼모로 하는 무모한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의 핵실험은 지역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고 핵전쟁의 참화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 이미현 평화군축센터 팀장은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한국과 미국이 북한의 추가 핵실험을 좌절시키기 위해 '6자 회담' 재개 등의 노력을 하지 못한 부분은 아쉽다고 지적하며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전체를 비핵화 지대로 만들기 위한 논의가 필요한 때"라고 주장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김삼수 정치사법팀장도 "핵실험은 어떤 이유에서건 용납할 수 없다"며 "북한이 한반도 평화체제 전환을 주장하면서 그 전제가 되는 비핵화 노력을 무시하고 오히려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데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일부 시민은 예측 불가능한 북한의 무력도발에 불안해하기도 했다.

   

과거에는 징후가 포착된 이후 핵실험으로 이어졌지만, 이번에는 너무 느닷없이 핵실험 소식이 알려져 충격파가 더했다.

   

하지만, 핵실험이 곧바로 핵무기 사용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 만큼 침착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의사 김모(28)씨는 "연천 포격 도발이 일어난 지 반년도 안 됐는데 또 이렇게 수소탄 실험으로 도발하니 솔직히 불안한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아들을 군에 보낸 주부 이지선(47)씨는 "핵실험 소식에 깜짝 놀랐다. 북한이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며 "휴전선 주변에서 무력 충돌이 일어나지 않을지, 부대에 비상이 걸려 아들이 힘들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대학생 김헌상(28)씨는 "북한이 일시적으로 핵을 협상카드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국제사회에서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외교적으로 현명하게 대처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대기업 중역 백모(51)씨는 무섭다거나 위협감을 느끼진 않는다면서도 "현재 언론 보도가 북한의 발표에 전적으로 기반을 둔 것이니 미국 등과 공조해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해 적확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