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무소속 당선자 단계적 영입 추진
與, 무소속 당선자 단계적 영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광림,강길부,김세연 등 순수 무소속 영입 거론
여권은 4.9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153석을 획득, 여대야소(與大野小) 국회를 이뤘지만 이명박 정부의 안정적 국정운영 추진을 위해 의회내 안정 과반의석 확보가 필요하다고 보고 외부 무소속 당선자들의 단계적 영입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김광림(경북 안동), 강길부(울산 울주), 김세연(부산 금정) 당선자 등 친여 성향의 순수 무소속 당선자들이 우선적인 영입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친박 무소속 당선자들의 경우도 선별적인 영입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무성 의원을 비롯, 친박 무소속 연대 소속 당선자들의 집단적인 일괄 복당 문제는 일단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우세하지만 당내 상황이나 정국,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박근혜 전 대표와의 화합 정치 등 명분이 축적될 경우 그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순수 무소속 후보들의 경우 입당을 하는데 전혀 거부감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영입 대상으로 김광림, 강길부 당선자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거명했다.

김세연 당선자도 한나라당 최고위원, 전당대회 의장을 역임한 고(故) 김진재 의원의 아들인데다, 한승수 국무총리의 사위이기 때문에 1순위 영입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다른 핵심 관계자도 "이제 앞으로 당내에 합리적인 조정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친이 그룹내에서도 그런 조정력을 펼칠 수 있는 분들의 역할이 커질 것"이라며 대화 정치 필요성을 역설한뒤, 친박 무소속 당선자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그럴 가능성이 있겠지만, 구태 정치인들은 배제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선별 영입 방안을 거론했다.

이런 가운데 친박 무소속 연대 좌장인 김무성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조건없는 복당"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한나라당이 얘기하는 157석으로는 안정과반이 될 수 없다. 상임위원장 숫자가 16석이기 때문에 166석은 돼야 한다"며 "6월1일 개원전까지 복당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 때까지 문을 열어주지 않으면 한나라당밖의 친(親) 한나라당 의원들끼리 모여서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밖에 없고, 그때부터 정책연대 등을 노력하면 합당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당외 친박 인사들의 복당 논란과 관련, "이런 점 저런 점을 고려해서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 4.9 총선전까지 친박연대, 친박 무소속 연대 후보들이 당선되더라도 절대 복당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복당 불가' 입장을 재검토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강 대표는 또 "한나라당이 과반을 조금 넘었는데 인위적 방법에 의해 몸집불리기를 하면 정계개편이라고 공격받을 것이고 18대 국회가 순조롭게 출발하지 못할 것"이라며 "과거처럼 선거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외부 인사를 영입, 수 채우기를 하는게 그렇게 시급한 것인지 고려해 판단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피력했다.

당 중진인 박 진 의원은 BBS 라디오 `유용화의 아침저널'에 출연, 복당 문제와 관련, "단합과 결속의 길을 가야 한다"면서도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활발한 의견개진을 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고, 홍준표 의원은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백운기입니다'에 출연, "복당 문제는 냉각기를 가져야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친이 계열의 당내 핵심소장파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운영 방향과 관련, "지금까지의 당 운영 틀을 바꿔야 한다. 피아 구분을 하는 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면서 "박근혜 전대표를 인정하면서 정치를 해야 한다"고 박 전대표를 국정 동반자로 예우하는 대화합 정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의원은 탈당한 친박 무소속 당선자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 "당장은 그렇게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고 "나중에 명분이 만들져야 가능할 것"이라며 명분이 축적될 경우 복당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도 "과거의 벽을 그대로 지키기가 쉽지 않고 새로운 정치 모델이 필요하다"면서 "내부의 반대세력을 인정하고 표용하지 않고는 야당과의 관계도 가능하지 않다"며 친박 무소속 영입에 적극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