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생활 속 드론 산업 ‘주목’
제주 생활 속 드론 산업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제주 전지역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신청
해양환경 모니터링··긴급구호물품 배송 등 실증

제주 전역에서 드론으로 택배를 받고, 드론택시를 타고 출근하는 등 드론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드론특별자유화구역지정 신청을 위해 계획안을 작성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제주도는 5G 기반 제주 글로벌 드론 허브를 구축하고, 다양한 드론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고 서비스 상용화를 통해 일상 속 드론 활용 시대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제주공항과 정석비행장 주변 비행금지구역과 해군기지 등 국가중요시설, 현 시점에서 바로 실증이 어려운 추자도와 인근 부속섬을 제외하고 제주 전지역을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는 최근 드론 물류 배송 실증 사업의 하나로 가파도와 마라도 등 섬 지역에 공적 마스크 배송에 나선데 이어 중산간 지역에 간식을 배달했다.

또한 이 밖에도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과 해안 괭생이모자반 흐름을 드론으로 촬영해 영상 지도를 제작했고, 앞선 2015년에는 낚시 어선 돌고래호 사고 시 실종자 수색에 드론을 활용했다.

이와 함께 농지 이용 실태, 경관 보전 직불 지역, 가축 사육 시설 등 현장 확인이 꼭 필요한 업무에 드론으로 촬영해 시간을 단축했고, 공간정보 업무포털에서 쉽게 열람하도록 해 원활한 현장 행정 업무가 가능하도록 지원했다.

제주도는 이번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신청을 통해 해양환경 모니터링’, ‘안심서비스’, ‘한라산 긴급구호물품 배송’, ‘가스배관망 모니터링’, ‘해상 드론 순찰’, ‘풍력발전기 등 공공인프라 정찰·탐지’, ‘월동작물·재선충 모니터링’, ‘도서산간지역 드론 물류배송등에 대한 실증에 나선다.

아울러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드론 모니터링 연계 체계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규제특례 운영으로 도심 내 드론 활용 실증과 상용화를 시행하고, 나아가 드론 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30일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드론특별자유화구역지정 신청서를 받은 후 심사를 거쳐 11월쯤 대상 지역을 선정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