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혁신도시 건설 ‘급격한 변화’ 없을 듯
제주혁신도시 건설 ‘급격한 변화’ 없을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혁신도시 어떻게 되나…(2)전망과 과제
서귀포시 서호·법환동 일대 115만 1000㎡에 건설되는 제주혁신도시는 수용인구가 5000명으로 단독주택과 아파트 등 주택 1800호가 건설될 예정이다.

총 공사비는 보상비 1763억원과 조성비 1702억원 등 346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착공한 제주혁신도시는 지난 14일까지 토지 및 지장물 보상이 81% 이뤄졌고 다음 달 중에는 보상이 100% 완료된다.

현재까지 지급된 보상비만 1100억원에 이르고 있다.

또 1공구(34만㎡)는 감귤나무와 방풍림 제거, 울타리 시설, 부지조성 공사 등이 발주돼 현재 3%의 진척율을 보이고 있으며 2공구(81만㎡)는 9월에 부지조성 공사가 발주될 예정이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지난 17일 혁신도시 재검토 논란으로 전국 지자체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혁신도시 건설 사업을 일부 보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따라서 제주혁신도시 건설 사업에 급격한 변화는 없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부가 20여개의 민영화 대상 공기업이 이전될 혁신도시에 대해 건설계획의 일부를 수정한다고 해도 제주혁신도시에는 이들 기업들이 없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혁신도시 추진 의지가 떨어지면서 제주로 이전할 공공기관 중 이전에 반발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처할 기관이 나타날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

가장 우려되는 기관은 제주혁신도시에 이전할 공공기관 중 가장 규모가 큰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이다.

제주혁신도시에는 9개 공공기관 1222명이 이전할 예정인데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의 임직원이 553명으로 이전예정 인원의 45.3%에 이를 정도로 비중이 크다.

공무원관리공단 뿐만 아니라 타 기관들도 이전에 차질을 빚는다면 제주혁신도시는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결국 제주혁신도시의 미래는 9개 이전 공공기관의 정상적인 이전이 전제돼야 한다.

이와 아울러 민간기업 연수원 유치 등을 통해 얼마나 혁신도시의 시너지 효과를 올릴 수 있느냐에 제주혁신도시의 성패가 달려 있다는 것이 관계 전문가들의 일반적 시각이다.

따라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우선적으로 이들 공공기관들이 정상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교육·의료시설 확충은 물론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제주혁신도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차질 없이 마련, 추진해야 한다.

제주도는 나아가 제주혁신도시를 문화·국제교류의 거점도시, 유비쿼터스 도시(U-city)로 조성하는 것은 물론 입주민들에게 친환경적인 쾌적한 정주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

허향진 제주발전연구원장은 이와 관련, “제주발전연구원이 혁신도시 내 기업유치 및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등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을 시행 중에 있다”고 밝히고 “정부 정책이 변경된다면 별도의 대안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허 원장은 특히 “제주혁신도시는 국제교류.연수 중심지로 개발될 예정이기 때문에 제주도 차원에서 민간기업의 연수원 유치 등을 강력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김승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