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오늘 오후 8시 발표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오늘 오후 8시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일보 등 제주기협 소속 9개 언론사 도민 여론조사 실시
2개 전문기관이 각 도민 2000명, 성산 주민 500명 대상 진행
결과 따라 제2공항 건설 분기점 전망...도민사회 관심 최고조
사진은 제주국제공항 전경
사진은 제주국제공항 전경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과 관련해 실시된 제주도민 찬반 여론조사 결과가 오늘 저녁 발표된다.

이번 찬반 여론조사 결과가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의 분기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도민사회의 관심도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본지를 비롯한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제주일보·제민일보·한라일보·연합뉴스·KBS제주·제주MBC·JIBS·제주CBS·KCTV)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동안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과 관련한 찬반 여론조사를 공동 실시했다.

찬반 여론조사 결과는 18일 오후 8시에 9개 언론사가 동시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여론조사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의 요청으로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가 공동으로 실시했다. 이에 앞서 제주도와 도의회는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아닌 제3의 기관을 통해서도 여론조사가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받았다.

여론조사는 국내 2군데 전문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각각 제주도민 2000명과 성산읍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여론조사는 선거에 관한 조사로 진행되며 국토교통부가 성산읍지역에 추진하려는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여부를 묻게 된다.

또한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이기 때문에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질문도 일부 포함됐다. 여론조사 결과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도 전달된다. 조사 진행 과정에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나는 등 도민들의 관심도 상당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3일 언론사를 통한 제주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와 관련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보내오면 관계 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쳐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제3의 기관에 의한 여론조사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여론조사 기간 동안 제주 제2공항 찬반을 놓고 대도민 여론전이 치열하게 전개됐고, 정치권 공방도 이어졌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지난 5년 동안 지속됐던 제주 제2공항 갈등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 2021-02-18 23:17:10
요번 여론 조사는 찬성이 이긴것이다
격차에서 반대는 소폭 이겼다

하지만 성산 본고지에서는 압도적으로이겼다 타지역에서 실시한 여론조사는 참고를 할뿐이다

두지역 격차 를 묶어 평점을 내면 찬성 이 압도적이다

본고지에서도 찬성
두지역 격차에서 평점도 찬성

성산 제2공항은 찬성이 승리한 결과이다

어이상실 2021-02-18 09:22:49
국토부에 국책사업으로 제주도 성산지역을 제2공항 부지로 선정하였다. 국책사업은 서로 싫어하는 사업도 있고, 서로 유치를 하고싶어하는 사업도 있다. 제주 2공항은 서로 자신의 이용권역에 유치하고자 노력하였고, 결국 성산지역에 설치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그런데, 유치에 실패한 집단의 반발이 시작되었다. 경제적, 정치적 이해득실로 반대하는 집단의 목소리는 점점 커졌고, 결국 여론조사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결정에 승복하라고 한다.

반대론자들의 주장은 환경을 운운하지만, 내심은 신도에 공항을 유치해야한다는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있다. 대정읍은 영어도시에 공항까지 유치하면 제주시내 못지않은 인프라와 지가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까지 몰아붙였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