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도객 확진자 급증, 방역 고삐 다잡아야
입도객 확진자 급증, 방역 고삐 다잡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봄철 입도객에 의한 감염 사례가 끊이지 않아 문제다. 이달 들어 지난 23일까지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63명이나 된다. 이 중 43명(68%)이 제주 여행객이거나 다른 지역 확진자와 접촉한 뒤 감염됐다. 3명 중 2명꼴이다. 외부감염 유입이 가속화하면서 지역 내 n차 감염으로 확산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전국적으로도 코로나19 기세가 집단 감염으로 번질 수 있는 상황이라 방역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 23일 신규 확진자가 797명에 달하는 등 이달 들어서만 다섯 번째 700명대를 기록했다. 그 증가세가 빠른 데다 수도권과 지방을 오가는 교차 감염이 이어져 초비상이다.

심각한 건 관광객 사이에 방역 경계심이 흐트러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 4일 확진된 한 관광객은 입도 전 직장 내 확진자가 나왔음에도 경각심 없이 제주여행에 나섰다. 다른 여행객도 제주에 온 뒤에야 서울 확진자와 접촉한 사실이 확인돼 검사를 받고서야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방역망을 무너뜨려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에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이면 진단검사를 의무화한 행정명령도 사실상 백지화 상태다. 실질적인 고강도 방역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기숙형 집단시설에 대한 방역 점검도 중요하다. 제주도는 최근 불법 교육시설을 가동한 유스호스텔 3곳에 대해 최대 2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 한 곳당 학생 수십 명이 머문 국제학교 등이 퇴실 조치됐다. 이들은 밀집 공간에서 장기 숙식을 함께 했다는 합리적 의심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검사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이 나온 게 다행이다.

만의 하나 4차 대유행 단계로 들어서면 더 큰 시련이 올 수 있다. 제주를 오가는 상춘객과 도민 모두가 느슨해진 방역의 끈을 다잡아야 한다. 특히 집단 모임이 새로운 감염 복병이 안 되도록 철통 방역에 역점을 둬야 할 것이다. 백신 접종이 늦어지며 집단면역을 형성하기엔 아직 갈 길이 멀다. 그때까지는 기본방역 수칙이야말로 최상의 백신임을 명심해 실천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