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박준영 사퇴 속 임혜숙·노형욱 임명 수순 밟나
문 대통령, 박준영 사퇴 속 임혜숙·노형욱 임명 수순 밟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와대 “박 사퇴, 종합적으로 판단..국회 청문절차 신속 완료 희망”
여야 대치 속 협상 주목...김부겸 총리 후보자 국회 동의 여부도 관심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청문 대치 정국 속에서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 만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임명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야당에 의해 부적격 논란에 휩싸인 이들 3명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자 14일까지 재송부 요청을 한 상황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3박 후보자는 청와대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자진 사퇴 결론을 내렸다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로, 이를 계기로 국회 청문절차가 신속하게 완료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해진 시한인 14일까지 청문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을 경우 임·노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 당시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해 적임자임을 강조하면서도 거취에 대해서는 국회의 논의까지 다 지켜보고 종합해서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 더민초는 이들 3명 중 최소 1명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청와대에 권고할 것을 당 지도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민주당은 13일 박 후보자 사퇴를 계기로 나머지 2명의 후보자는 물론 국회 동의를 얻어야 하는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절차를 매듭짓자고 야당을 압박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야당은 김부겸 후보자의 인준에 적극 협조해달라야당에서 집중적으로 문제가 된 박준영·임혜숙 후보자 중 한 분 정도 낙마하는 것으로 문 대통령이 인사를 수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고맙겠다고 고용진 수석대변인을 통해 전했다.

하지만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이른바 ··’ 3명에 이어 김부겸 후보자에 대해서도 부적격 입장을 고수, 인사청문특위 개최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박 후보자 사퇴와 관련 논평을 내고 당연한 일이라며 나머지 후보자들도 국민 앞에 최소한의 염치를 가지고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13일 오후 이어질 국회에서의 여야 협상 결과, 14일 이후 문 대통령의 선택이 주목된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