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임박했는데, 한일 정상회담은?
도쿄올림픽 임박했는데, 한일 정상회담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양국 협의 중이지만 입장 차로 불투명...일본 외교관 부적절 방언도 악재
청와대,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열린 자세...무산되면 임기 내 관계 개선 힘들듯

한일 정상회담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추진되고 있지만 갈등 현안에다 주한일본대사관 고위급 외교관의 부적절한 발언까지 겹쳐 불투명해지고 있다.

18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개최를 놓고 양국 정부가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확정되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빠르면 19일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상황은 청와대가 문 대통령 방일 시 일정한 성과를 염두에 두고 있지만 일본은 소극적인 행보 속에 국내 정치 상황을 고려해 의례적인 만남 정도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일본은 그동안 징용 배상 판결 등에 대해 한국 측의 해법 제시를 요구했지만 과거사 문제나 일본의 수출 규제 등을 놓고 양국의 의견 차가 큰 게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주한일본대사관 서열 2위인 소마 히로히사 총괄 공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최근 공개, 일본 정부의 관계 개선 의지를 의심케하고 있다.

JTBC 뉴스룸은 한일관계 현안에 대한 일본 측 입장을 듣기 위해 지난 15일 일본대사관 고위 관계자와 점심을 겸한 자리에서 이 관계자가 문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썼다고 16일 보도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소마 공사이다.

이에 외교부는 지난 17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 한국 정상의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크게 폄훼하는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을 한 데 대해 엄중히 항의했다.

외교부는 일단 일본의 조치를 지켜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문 대통령의 방일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낳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는 마지막까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열린 자세로 임하고 있다회담 성과에 대한 일본 측의 성의있고, 전향적인 답변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일 정상이 도쿄올림픽에서도 만나지 못할 경우 문 대통령 임기 내 한일관계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