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통령실 이전 '제동'...尹당선인 "靑 개방 이행할 것"
靑 대통령실 이전 '제동'...尹당선인 "靑 개방 이행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 '정면 출동'...정국 급속도로 '냉각'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청와대는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 장관 회의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은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한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이 가장 역점을 두며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에 대해 청와대가 정면으로 제동을 걸면서 정국이 급속도로 냉각될 것으로 보인다.

박 수석은 “특히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어 안보 역량 결집이 필요한 교체기에 국방부, 합참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 센터 이전은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 후 “대공 방어체계 조정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간에 쫓겨야 할 급박한 사정이 있지 않다면 국방부, 합참, 청와대 모두 더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게 순리”라며 “임기가 끝나는 마지막 날 밤 12시까지 국가안보와 군 통수는 현 정부와 현 대통령의 내려놓을 수 없는 책무로 국방부, 합참 관련 기관 등은 마지막 순간까지 흔들림 없이 임무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수석은 또한 윤 당선인이 22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필요한 예산 확보 차원에서 예비비 편성안을 상정하려 한 것에 대해 “예비비의 국무회의 상정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이날 청와대가 공개 우려를 표명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며 유감을 나타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윤 당선인은 어제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대해 국민께 정중하고 소상하게 말씀드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5월 10일 0시 부로 윤 당선인은 청와대 완전 개방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