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동이 행복하고 즐거운 제주시를 만든다"
"모든 아동이 행복하고 즐거운 제주시를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아이낳기 좋은 행복도시-제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하)
아동 발달에 '놀 권리' 중요성 부각...애월 수산에 유아동네숲터 조성
연령.장애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놀이터 등 시설 확충에 앞장
제주시 애월읍 수산근린공원에 조성된 ‘유아동네숲터’를 찾은 아이들이 다양한 자연체험 활동을 하고 있다.
제주시 애월읍 수산근린공원에 조성된 ‘유아동네숲터’를 찾은 아이들이 다양한 자연체험 활동을 하고 있다.

제주시가 핵심 시책으로 추진 중인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는 모든 아동이 행복하게 지내고, 공평한 기회를 통해 아동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있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는 2020년 6월 아동친화도시 인증서를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제출,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전국 71개 지방자치단체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을 받았고, 제주를 포함 41개 지자체가 인증을 추진 중이다.

특히 아동의 ‘놀 권리’는 아동의 신체·사회성·정서·창의성 등 아동 발달에 필수적인 권리로써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해 10월 4억1000만원을 들여 아이들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애월읍 수산근린공원에 ‘유아동네숲터’를 조성했다. 이곳은 기존의 어린이 놀이터와 달리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할 수 있는 놀이시설과 함께 생태교육이 가능하다.

유아동네숲터는 3635㎡에 아이들의 건강한 신체 발달과 정서함양을 위해 숲교육장과 친환경 놀이터, 숲 탐방로, 편익시설을 갖췄다.

숲교육장은 대형 비가림시설로 만들어져 비가 오면, 간이대피소 역할도 한다. 친환경놀이터는 자연놀이광장, 텃밭정원, 씨앗정원으로 조성됐다. 또 262m의 숲 탐방로를 조성, 숲속의 다양한 곤충과 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제주시는 절물자연휴양림과 한라생태숲, 교래자연휴양림에도 유아숲체험원을 조성, 아이들이 청정한 제주를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제주시는 도심과 가까운 공원과 숲을 활용해 아이들의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며 안전하게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제주시 애월읍 수산근린공원에 조성된 ‘유아동네숲터’에서 아동들이 전문 해설사로부터 생태교육을 받고 있다.
제주시 애월읍 수산근린공원에 조성된 ‘유아동네숲터’에서 아동들이 전문 해설사로부터 생태교육을 받고 있다.

또한 성별·연령·국적,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두를 위한 놀이터’가 조성되고 있다.

서울시의 무장애 놀이터 ‘거인의 나라’, 국회 내 무장애 놀이터 ‘애벌레의 꿈’, 서울 어린이대공원의 ‘꿈틀꿈틀 놀이터’는 대표적인 무장애 놀이터로 꼽힌다.

이곳의 그네는 안전벨트와 등받이가 있어 장애아동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미끄럼틀은 휠체어에 앉은 아동도 이용할 수 있게 안전 경사로가 설치됐다.

바닥과 무대 사이의 턱을 낮춘 회전무대는 장애 아동이 쉽게 오를 수 있고 휠체어를 고정하는 칸막이가 있어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턱이 낮아지고 그네가 조금 넓어졌을 뿐인데 모든 아동이 이용할 수 있는 놀이터로 탈바꿈한 것이다.

편견과 차별의 벽을 허물고 많은 아이들에게 행복을 주는 디자인은 아동친화도시가 추구하는 목표다.

제주시는 신산공원 내 520㎡에 2억원을 들여 오는 10월까지 무장애 통합놀이터를 설치한다.

몸이 불편하거나 휠체어를 타는 아이들도 큰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놀이공간이 마련된다.

문턱을 최소화하고 누워서도 탈 수 있거나 휠체어가 올라갈 수 있는 놀이기구가 설치된다.

제주시는 지난 3월에는 디자인 설계에 앞서 워크숍을 열고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놀 수 있는 놀이공간 조성을 위해 의견을 공유했다.

설계를 맡은 이연재 디자이너는 “장애 종류와 연령대를 고려해 아이들이 신체와 감각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구상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아동친화도시 1순위 사업으로 시행 중이다. 또한 아이들의 정서 함양과 공동체 문화 습득, 권리 보장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행정기관이 아동 보호는 물론 놀 권리에 대한 공적 책임을 강화하고 있다.

안동우 제주시장은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사라진 도시는 미래 경쟁력이 없다. 아이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제주시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동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친화도시 조성 사업에 행정 역량과 예산 지원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정책들이 추진되고 반영될 수 있도록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끝>

제주시 애월읍 수산근린공원 내 ‘유아동네숲터’에 설치된 대형 비가림시설에서 아동들이 체험교육을 받고 있다.
제주시 애월읍 수산근린공원 내 ‘유아동네숲터’에 설치된 대형 비가림시설에서 아동들이 체험교육을 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