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7%대 폭등, 앞으로가 더 걱정이다
물가 7%대 폭등, 앞으로가 더 걱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갈수록 가팔라지면서 서민 가계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제주지역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에 비해 7.4% 치솟았다.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사태 이후 24년 만에 최고치다. 물가가 오른 만큼 실질소득은 감소한 셈이니 서민의 경제적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물가 오름세는 석유류 가격 상승이 이끌고 있다. 전년 대비 등유 84%, 경유 57%, 휘발유 34%, 취사용LPG 26%가 뛰어올랐다. 특히 우리 식탁의 주식인 농축수산물 가격이 동반 상승세다. 돼지고기(28%), 수입쇠고기(15%), 수박(24%), 빵(9%), 감자(69%), 배추(22%), 마늘(15%) 등이 크게 오르면서 체감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 또한 1년 전보다 8.3% 상승했다.

외식·서비스 물가도 사정이 다르지 않다. 최근 음식점들이 가격을 1000~2000원가량 올리면서 점심값이 1만원 안팎으로 치솟아 직장인들 사이에 볼멘소리가 나온다. 그 외 국제항공료(21%), 보험서비스료(15%), 외래진료비(2.3%) 등도 줄줄이 인상됐고, 가스·수도 요금도 이미 8.4% 오른 데 이어 10월에도 인상이 예고돼 지역경제를 더 압박하고 있다. 이쯤이면 ‘월급 빼고 다 올랐다’는 푸념이 절로 나올 만하다.

앞으로가 더 걱정이다. 통계청은 국제 에너지값과 곡물가격 상승으로 물가 상승률이 7~8%대까지 오를 가능성을 시사했다. 게다가 한국은행이 다음 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0.25%p보다 큰 폭으로 올릴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악재다. 그럴 경우 부채가 많은 가계의 어깨를 짓누르고, 투자와 내수 소비를 위축시켜 경기를 뒷걸음질치게 만들 것은 뻔한 이치다.

물가가 상승하면 가장 먼저 심각한 타격을 받는 이는 서민층이다. 특히 제주는 최근 관광 수요가 회복되면서 물가 상승폭이 점점 더 커질 개연성이 높다. 도 당국이 공공요금 동결 등 여러 대책에도 물가를 잡는 데 한계가 있을 터다. 그래도 손을 놓고 있어선 안 된다. 정부와 한뜻이 돼 물가 잡기에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