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 소비자물가, 민생대책 총력을
전국 최고 소비자물가, 민생대책 총력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5%를 웃도는 고물가가 제주에서 7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 중이라 도민의 물가 부담이 만만치 않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태풍 등의 여파로 기름값과 식재료·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며 물가에 직격탄이 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 겪는 서민가계를 더욱 피폐하게 하는 만큼 제주도 당국은 손을 놓고 있어선 안 된다.

호남지방통계청 제주사무소에 따르면 지난달 도내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6.7% 치솟았다. 지난 3월 5.1%, 4월 5.5%, 5월 6.3%, 6월과 7월 각 7.4%, 8월 6.8%, 9월 6.7% 등 7개월 연속 상승세다. 최근 두 달간 다소 둔화됐지만 물가 상승률은 여전히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지난달 물가 오름세는 농·축·수산물과 공업제품이 전년 대비 각각 8.4%와 8.1% 상승하면서 전체 물가지수를 끌어올렸다. 품목별로는 무 가격이 92.5%, 배추가격이 83.8%나 급등했다. 또 외식 물가도 1년 전보다 9.3% 올라 서민 부담을 키웠는가 하면 등유와 경유 가격은 각각 69.7%와 35.7% 올랐다. 항공료·보험료·학원비 등 서비스 가격도 같은 기간 7.9% 상승해 가뜩이나 위축된 지역경제를 더 압박하고 있다.

여기에 10월부터 전기·도시가스료 등 공공요금 인상과 1500원대를 넘보는 원달러 환율 등도 물가를 끌어올리는 위험요인으로 걱정을 키운다. 특히 도는 버스요금과 택시비 인상 카드도 만지작거리는 중이다. 물가 인상 요인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는 셈이다. 한국은행이 “상당 기간 5~6%대의 높은 물가 오름세를 이어갈 걸로 예상된다”고 밝힐 정도니 예삿일이 아니다.

5~6%대의 물가 상승은 물가안정 목표치 2%를 갑절 이상 넘기는 수준이다. 그만큼 고물가의 고통은 서민에겐 더하다. 정부와 제주도가 정책 목표의 최우선 순위를 물가 잡기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더구나 관광객이 몰리는 제주는 물가를 더 끌어올릴 개연성이 높다. 시민 생활과 직결된 물가 관리에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