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많고 건강지표 낮은 서귀포...두텁고 촘촘한 복지 필요”
“노인 많고 건강지표 낮은 서귀포...두텁고 촘촘한 복지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
사진 왼쪽부터 김경미 위원장, 이경심 의원, 원화자 의원.
사진 왼쪽부터 김경미 위원장, 이경심 의원, 원화자 의원.

서귀포시는 노인 인구 비율이 높고 각종 건강지표가 낮은 만큼 보다 두텁고 촘촘한 복지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경미·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동)는 27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김경미 위원장은 “서귀포시 인구분포도를 보면 노인 인구 비율이 월등히 높다. 지금 정부가 내년 공공일자리 6만개를 감축하겠다고 하는데 공공일자리 대부분을 노인·장애인 일자리가 차지하는 만큼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내년 서귀포 노인 일자리 사업에 구멍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하며 서귀포시가 대안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또 “전국 최하위 수준인 서귀포시 건강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지금 시·도 단위로 추진되고 있는 건강지표 조사를 각 마을단위로 세세하게 해볼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각 마을 환경에 따른 맞춤형 건강관리가 이뤄지면 건강지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제안했다.

이경심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서귀포시 중증장애인상해보험 가입율이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가입자가 해지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계약을 연장하는 것도 이제야 적용됐다”며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전담인력도 1명에 불과해 재난사고 발생시 대비가 어렵다. 보다 두텁고 촘촘한 복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화자 의원(국민의힘·비례대표)도 “최근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모니터링 경과 제주시는 적정 66%, 훼손 등 부적정 21%, 미설치 13%로 나타난데 비해 서귀포시는 적정 54%, 부적정 25%, 미설치 21%로 많은 차이를 보였다”며 “편의시설 적합성 확인업무도 제주시는 민간전문기관에 위탁하는 반면 서귀포시는 공무원 1명이 담당하며 전문성도 떨어지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종우 서귀포시장은 “의원들의 말씀에 공감한다”며 대안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