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곳에서 가족들은 지켜내는 오름
낮은 곳에서 가족들은 지켜내는 오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46. 장자오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에 위치한 장자오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에 위치한 장자오름

제주 전역에 산재해 있는 360여 개의 오름들은 모두 저마다의 사연과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다.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에는 3대(代)의 가족이 한 곳에 모여 있는 오름이 있다.
바로 제주에서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을 정도로 유명세가 높은 따라비오름과 주변에 있는 장자오름, 모지(모자·母子)오름, 새끼오름 등 4개의 오름군(群)이다.
따라비는 따애비, 땅하래비 등으로 불리다 후에 ‘따라비’로 불리 우는데, ‘땅할아버지’로 넷 중 으뜸이다. 그리고 그 아들인 장자(長子)오름, 장자의 아내와 아들인 모자(母子)오름. 새끼오름은 장자오름의 동생으로 알려져 있다.
장자오름은 표선면 성읍리에 위치해 있으며 표고 215.9m, 비고 31m의 원추형오름이다. 오름으로 불리기에는 낯 부끄러울 정도로 낮은, 언덕 수준의 오름이다. 반면 모지(모자)오름은 표고 305.8m, 비고 86m로 장자오름보다 훨씬 높고 넓이도 크기 때문에 장자오름이 모자오름의 아들이라는 설(說)도 있다.
장자오름은 따라비오름에서 동쪽으로 약 2㎞ 떨어진 지점에 위치해 있다.
따라비오름에서 봤을 때 장자오름은 비고가 너무 낮아 오름인지도 모를 정도다. 따라비에서 장자오름을 향해 무작정 직진(直進)해서 찾아갈 수 있으나, 곳곳에 목장과 농경지의 경계숲과 철망 등을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번영로에서 찾아가는 방법이 훨씬 편하다. 제주시에서 표선 방향으로 진행 중 성읍2리 교차로를 지나 서하교차로 도착 즈음에 ‘모지오름’ 안내 도로 표지판이 눈에 들어온다.  
안내판을 따라 차량을 이동하다 보면, 한 목장 철문이 차량 진행을 가로 막는다. 주변에 주차 후 왼쪽으로 보이는 야트막한 언덕이 장자오름이다. 낮은 자세로 농경지 경계인 철조망을 통과해야 한다.
철조망을 통과했지만 역시 온갖 잡목과 가시덤불이 탐방객을 기다리고 있다. 자신의 모습을 쉽게 보여주지 않으려고 몸부림치는 듯 싶다.
다행히 오름 주변과 정상에 묘지가 있어 철마다 찾는 벌초객과 마소(牛馬)들이 다녔던 길을 찾아 어렵지 않게 정상에 도착.
정상부는 가시덤불과 덤불 사이로 벌초객과 마소가 다녔던 흔적만 보일 뿐 별다른 볼거리는 없다.
하지만 낮은 곳에서 아버지 따라비오름을 우러러 보고, 바로 옆에 있는 아내와 자식(모지오름)을 자상한 모습으로 다정스럽게 바라보며 지켜주는 장자오름. 볼품은 없지만 그 의미만으로도 충분하다.
따라비를 중심으로 모여 있는 오름 중 가장 키 낮은 오름인데도, 장자(長子)라는 이름이 부여된 것은 아마도 가장이기에 짊어져야 하는 삶의 무게 때문은 아닐까? 
조문욱 기자 mwcho@jejunews.com

장자오름의 정상부. 멀리 제주 남쪽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장자오름의 정상부. 멀리 제주 남쪽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