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신호 켜진 학교 안전, 대책 강화하길
적신호 켜진 학교 안전, 대책 강화하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학교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교육 당국의 대응이 부적절했다는 제주도 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가 나왔다. 8일 감사위원회가 공개한 ‘교육환경 안전관리 실태 특정감사’ 결과를 보면 연간 학교 안전사고는 2019년 2721건, 2020년 1255건, 2021년 2163건 등 해마다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경우 휴무일을 뺀 하루 8건꼴로 일어났으니 적은 수치가 아니다. 우리 자녀들이 안전을 보장받아야 할 공간에서 이런 저런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의미다.

안전사고가 많은 상위 15개 학교를 표본 점검했더니 이 중 7개교는 안전 교육 및 예방 활동 계획을 아예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도교육청은 보완 조치를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넘어갔다. 또 8개교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보도와 차도를 구분하지 않고 방치했는데도 양 지역교육청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뿐만이 아니다. 감사위원회는 도내 학교에서 잇따라 발생한 급식 종사자 손가락 절단 사고와 관련해 교육 당국 조치가 크게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첫 사고 이후에 이렇다 할 대응이 없었고, 여섯번째 사고가 발생하고 나서야 사고 발생 기종의 교체계획을 수립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인재(人災)’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까닭이다.

감사위원회는 이외에도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점검 기준 불합리, 학교 내 소방시설 설치 부적정, 교육시설 공제 가입 업무 소홀, 시설관리직 결원 해소 미흡, 학교 안전사고 통지 누락 등 모두 21건의 안전 관련 업무에 대해 지적하고 행정 및 신분상 처분을 요구했다. 이 모두 일선 학교의 안전 불감증이 중증에 이르렀다는 실증적 사례다. 교내 안전교육의 중대성을 절감한다.

이러다간 지난 9월 제주가 4번째로 공인 받은 ‘국제안전도시’ 타이틀을 반납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냉소 섞인 비판도 나온다. 일차적으로 학교 측이 학생들을 안전하게 지켜줘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러려면 교육청이 안전교육 시간을 확보해 주기적인 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여기에 지역사회의 동참도 절대적이다. 민관이 머리를 맞대 위험요소를 하나씩 제거하며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