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회의 5파전…공정해야
APEC 정상회의 5파전…공정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재범 편집국장

‘제32차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오는 2025년 11월 한국 개최가 확정된 가운데 국내 지자체 간 유치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빠르면 올해,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 국내 장소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미 5개 지자체가 준비 중이다. 과열 양상으로 치달을 우려를 낳고 있다.

▲APEC은 아시아·태평양 21개국의 경제적 결합을 돈독하게 하기 위해 만든 국제기구다. 국내에서 정상회의가 개최된 것은 1991년 서울, 2005년 부산 등 두 차례였다. 다가오는 2025년 회의가 세 번째이다. 지자체마다 유치전에 나서는 이유는 도시 브랜드 홍보, 경제 효과 등 지역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모 지자체에서는 경제유발효과 1조원과 고용 창출 8000여 명을 추정하고 있다.

▲제주의 경우 2020년 9월 APEC 유치 추진단을 구성하며 두 번째 도전에 나서고 있다. 27일에는 오영훈 지사가 싱가포르에 있는 APEC 사무국을 찾아 유치 의사를 전달했다. 컨벤션 산업 인프라와 경호 및 안전, 각종 정상회의 유치 경험 등 장점을 설명했다. 그린 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비전 등 신성장 동력 산업이 APEC 의제와 부합한다는 점도 부각시켰다.

‘천년고도’ 경북 경주시는 지난 27일 서울에서 유치지원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범시민추진위원회 출범 등에 나서기로 했다. 인천시는 지난달 정상회의 유치를 기원하는 조형물 제막식을 열고, 범시민유치위원회도 출범시켰다. 부산시는 2005년 개최 경험을 내세우며 재유치와 함께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전까지 열을 올리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내부 검토에 돌입, 학술용역을 시행한 후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이제 갈등과 후유증을 줄이기 위한 공정한 선정 절차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2005년 부산 개최를 확정 지은 2004년 4월 장면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당시 정부는 어떤 정치적 영향도 받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객관적인 우위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이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앗아가 버렸다.”라고 말했다. 17대 총선과 6·5 보궐선거와 맞물려 정치 논리가 작동한 게 아니냐는 논란이 거셌다. 2025년 정상회의 개최지 선정을 앞두고도 내년 22대 총선이 기다리고 있다. 이번에는 윤석열 정부를 출범시켰던 시대정신 ‘공정’을 기대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쉬움 2023-01-29 19:14:42
진즉 제주 제2공항이 완공되고 주변에 새로운 컨벤션시설들이 준비되어있었다면 훨씬 분위기기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경제도 모르고 글로벌 마인드도 없이 오로지 표만 생각하는 민주당이 안타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