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마약범죄에 칼 뽑았다...검.경 등 협의체 구성
제주 마약범죄에 칼 뽑았다...검.경 등 협의체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해 마약사범 124명 적발...전년비 64.6% 증가
마약 공급·유통 집중 단속...예방 교육도 강화
제주일보 자료사진
제주일보 자료사진

검찰과 경찰 등이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는 도내 마약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제주지방검찰청과 제주경찰청,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제주세관, 제주도교육청, 제주시보건소는 12일 제주지검 중회의실에서 ‘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 제주지역 실무협의체(이하 실무협의체)’를 구성, 지역사회 마약 범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해 적발된 제주지역 마약사범은 124명으로 전년(2021년) 66명보다 63.6%나 증가하면서 처음으로 세자릿수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서도 1월부터 3월 말까지 3개월간 제주에서 34명의 마약사범이 검거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4명보다 41.7% 증가한 것이다.

검찰은 최근 제주에서 10대 청소년이 성매매 등 일탈 행위를 하면서 마약류를 투약하거나 다이어트 목적으로 향정신성의약품을 구매하는 사례 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40대 이상은 대부분 대면 거래를 통해 마약류를 구입하는 반면, 30대 이하는 인터넷 등 SNS를 통해 마약류에 접근하면서 적발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 필로폰과 같은 전통적인 마약이나 대마초 보다는 향정신성의약품 관련 범죄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해 11월 9일 모바일 채팅앱으로 만난 40대 남성과 10대 가출 청소년이 제주시의 한 모텔에서 9차례에 걸쳐 신종마약인 케타민을 투약하고 대마초를 흡입하다 경찰에 붙잡혔다.

이에 실무협의체는 기관별 수사·행정 역량을 집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마약중독 예방 교육 등을 통해 마약범죄 노출 위험을 최소화하는 한편, 온·오프라인 모니터링을 강화해 청소년 대상 마약 공급, 인터넷 마약 유통 등을 집중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또 수사 착수 단계에서 재판에 이르기까지 신속한 정보 공유를 통해 공동 대응하는 등 마약범죄에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각 유관기관과 협력해 제주지역 사회를 마약범죄로부터 보호하고 대한민국이 다시 마약청정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