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체제개편 여론 형성·일본 오염수 방류 의견 다뤄야”
“행정체제개편 여론 형성·일본 오염수 방류 의견 다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일보 독자위원회, 회의 개최…도민 목소리 담아내야
제주일보 독자위원회 2023년도 제3차 회의가 17일 본사 3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제주일보 독자위원회(위원장 김선영)는 17일 본사 3층 회의실에서 2023년도 제3차 회의를 열고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일본 오염수 방류 관련 다양한 의견, 중국인 관광 재개에 따른 도정 준비 현황 등 도민 관심 사항에 대해 심도 있는 취재를 당부했다.

이애리 위원(제주어로 노래하는 제라진소년소녀합창단 단장 겸 지휘자)은 “광복절 경축식 등에 참여한 학생들이 우리의 역사를 가슴에 새기는 계기가 되는 것을 느꼈다”며 “올해 말까지 다양한 문화행사·축제가 마련되고 있는데, 무형의 유산으로서 다음 세대에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영웅 위원(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행정체제개편은 제주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문제임에도 도민들은 자치 모형 장단점이나 전반적인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며 “전문가 의견과 함께 진행 과정의 문제점 등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해 도민 여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김원일 위원(동문재래시장 상인회장)은 “태풍과 집중호우 때마다 동문시장 일대 침수가 우려되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행정에서 더욱 적극적인 대비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또“일본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서도 수산물 분야는 이미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이에 대한 현명한 보도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진희 위원(제주어멍카페 대표)은 “‘살인 예고’ 등 10대의 장난이라고 하더라도 엄정대응해야 한다. 최근 학부모 갑질로 인한 사건과 관련해서도 부모들은 제주에서 교사들을 위한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오수정 위원(제주여성가족연구원 경영지원실장)은 “중국 관광객이 다시 제주를 찾는다. 과거 관광객으로 인해 쓰레기 문제에서부터 무단횡단 등 지적이 이어졌다”며 “그동안 행정에서 어떤 개선이 마련됐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제주도정의 대응책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선영 위원장(한국예총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은 “최근 주요 이슈가 교권 관련이다. 교권과 학생 인권을 가르기보다는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공감과 훈육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 제주 사회 아이들,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듣고, 부모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교사의 입장도 파악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재범 편집국장은 “행정체제개편 진행 상황 정보 제공 역할, 중국인 관광객 관련 도정의 준비 상황, 일본 오염수 방류, 교권 문제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도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