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고 고품질이 만든 제주 명품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고 고품질이 만든 제주 명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차산품 및 특산물 대전 참여업체(4)
1950제주감귤와인.
1950제주감귤와인.

농업회사법인 ㈜제주양조장

농업회사법인 ㈜제주양조장(대표 박종명)은 1950제주감귤와인과 과실주(지역특산주)를 선보인다. 

제주양조장의 대표 감귤와인 브랜드는 ‘1950 SEE YOU AT THE TOP’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한라산 정상의 높이를 의미하는 ‘1950m’와 도전하는 사람만이 밟을 수 있는 그곳 ‘정상’을 의미하는 ‘정상에서 만납시다’를 합했다.

감귤와인 ‘1950 SEE YOU AT THE TOP’은 제주지역 감귤농가에서 엄선된 100% 제주산 감귤을 이용해 발효와 숙성을 거쳐 만든 화이트 와인이다. 

750ml 용량에 알코올 도수는 12%로 감귤을 발효하면서 생기는 아로마향(과일향)과 부케향(숙성향)이 조화를 이뤄 입안 가득 감귤의 향을 느낄 수 있다. 풍부한 비타민C의 부드럽고 상큼한 맛과 비타민P(헤스페리딘)의 감미롭고 은은한 맛이 더해져 마실 때는 부드럽고 뒤끝은 깨끗하다. 더욱이 비타민P는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맑은 황금색 빛깔과 약간 스위트한 맛이 긴장감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출시 당시부터 각종 학술제와 세미나 등에서 건배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하마보의 기본찐빵.
하마보의 기본찐빵.

하마보

하마보(대표 김은아)는 국내산 재료와 제주에서 나는 재료를 사용하여 수제로 정성껏 만들어 당일 생산,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하는 찐빵 가게다.

쑥과 크림치즈, 통밀, 고구마, 단호박 등 각종 재료를 이용해 다양한 찐빵을 선보이고 있다.

하마보 찐빵은 제주산 팥을 직접 삶아 숙성된 반죽을 손으로 직접 빚어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찐빵이다. 쑥찐빵은 쑥의 비중이 높아서 한 입 베어 물면 진한 쑥향이 인상적이다.

팥크림치즈 찐빵은 쫄깃한 찐빵 안에 수제 팥과 크림치즈를 섞어서 넣은 하마보 찐빵의 대표 인기 메뉴다. 쑥팥크림치즈 찐빵도 쑥향 가득한 빵에 잘 삶아진 팥 그리고 크림치즈가 한데 잘 어울려진 하마보의 인기 메뉴 중 하나다.

치즈 찐빵은 진한 크림치즈에 생크림을 약간 섞어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 쑥치즈 찐빵은 부드러운 치즈크림과 쫄깃한 쑥빵의 조화가 일품이다.

단호박 찐빵은 제주산 밤호박을 껍질째로 삶아 반죽에 섞어 만들어 열량이 낮고 혈당 안정에 도움을 준다. 통밀 찐빵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자색고구마 찐빵은 고구마의 은은한 단맛과 쫄깃한 하마보 찐빵의 식감이 잘 어울린다.

 

대국축산의 목살.
대국축산의 목살.

▲주식회사 대국축산유통

주식회사 대국축산유통(대표 윤승배)은 품질과 위생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며 제주의 자랑인 제주흑돼지를 중심으로 고품질의 돼지고기를 소비자들의 식탁에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점점 더 높아지는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품질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인 ‘HACCP인증’, 제주도 우수제품 품질인증인 ‘JQ인증’을 획득했다.

‘제주흑돼지’와 제주재래식 화장실인 ‘돗통시’를 합성해 만든 ‘흑통시포크’라는 브랜드 상표등록을 통해 그 옛날 제주선인들의 지혜로 고안해낸 ‘제주똥돼지’의 가치를 계승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도내 우수축산농가와 직접계약을 통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다양한 제품개발로 영업망을 확대하고 있다.

제주흑돈 및 백돈, 제주버크셔의 오겹살을 비롯해 목살, 앞다리살, 프렌치랙, 숄더랙 등 전 부위 진공포장 및 부위별 주문 제작이 가능하다. 

이 같은 다양한 제품들은 도매업체와 소매업체 및 식당, 온라인마켓 등으로 판매되고, 해외로도 수출되고 있다.

제주흑돼지는 단백질과 비타민A, 콜라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고, 특히 흑돼지 지방은 카드뮴, 수은, 납 등 몸속에 쌓인 중금속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한다.
 

메밀보리 미숫가루.
메밀보리 미숫가루.

▲ 농업회사법인 제주오라(유)

농업회사법인 제주오라(유)(대표 문승환)는 국내 가장 큰 메밀밭을 운영하고 있다. 5·16도로와 1100도로를 잇는 제주시 오라동 산록북로에 자리한 이 메밀밭은 99만㎡(약 30만평)을 자랑한다. 

메밀밭 사이사이 휴식공간·포토존·체험부스를 설치해 체험형관광 메밀축제 경관사업을 운영해오고 있다. 메일 이외에도 보리 등 직접 재배한 곡물과 가공잡곡을 현장에서 구매 가능하게 하여 지역관광, 농산 및 문화자원을 활용하는 경영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

제주메밀을 활용한 다양한 건강웰빙 메뉴와 상품을 개발하고 있고, 메밀싹을 이용한 기능성 분말제품 제조 및 귀리와 곡류를 함유한 기능성 곡물차 조성물과 제조방법 특허증을 보유하고 있다. 

농약이나 화학약품처리를 하지 않는 깐깐한 도정과정으로 자연 그대로의 곡물을 수확하고 넓은 부지의 자체 공장과 가공기계를 보유하고 있어 산지재배→수확→가공→포장→판매가 한곳에서 one-stop으로 이뤄진다. 

메밀은 다른 곡물이나 쌀에 비해 비타민 B1, B2, E, D, 단백질의 함량이 매우 높다. 특히 단백질은 14%로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영양적으로 우수하다. 

 

엔티거 식혜.
엔티거 식혜.

▲ 알티에프컴퍼니

알티에프컴퍼니(대표 박상균)는 저당류와 저칼로리의 웰니스 전통식품 브랜드 ‘엔티거(ANTIGAR)’ 식혜를 제조·판매하는 신생업체다.

엔티거는 저당류·저탄소를 베이스로 영양성분의 균형을 지향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우리의 전통식품인 식혜를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도록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대표 제품인 엔티거 저당식혜는 유기농과 전통을 생각하는 제품으로 설탕과 밀가루 없이 더 건강한 삶의 균형 목표로 전통식품인 식혜를 한국인의 음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엔티거 전통 식혜는 일반 식혜와 달리 제주산 무공해 찰보리를 사용하고 있다. 제주산 찰보리는 맛은 물론 씹는 식감도 일품이다. 

엔티거 저당식혜는 유기농 쌀과 유기농 엿기름만을 사용했고, 특히 시중 판매 식혜 대비 당류를 약 75% 감소시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또 설탕 대신 스테비아를 사용해 시중 판매 식혜 대비 2배의 식이섬유를 함유해 맛과 건강을 모두 잡았다.

엔티거 대표 제품은 찰보리식혜와 쑥식혜다. 엔티거는 무설탕 저탄수 식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고, 전통과 현대를 연결해 우리 식탁위 전통이 과거에 머물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자색찰보리쌀과 자색찰보리 개역.
자색찰보리쌀과 자색찰보리 개역.

▲ 제주점순이네 

제주점순이네(대표 방점순)는 단호박, 양파, 비트 등 농산물을 비롯해 자색찰보리쌀, 자색찰보리미숫가루, 비트즙, 양파즙, 양배추즙 등을 전시·판매한다.

제주점순이네는 귀농부부가 직접 감자, 단호박, 마늘, 브로콜리, 콜라비, 비트, 보리쌀 등의 농산물을 생산해 직거래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있다. 제철마다 생산한 농산물로 야채꾸러미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점순이네는 블로그가 운영 중이며, 계절마다 각종 농산물의 파종과 수확 등 농장일기 게시물이 올라오고, 각종 플리마켓 등 행사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단호박을 구매하면 양파를 덤으로 얹어주는 등 제철 농산물을 판매하며 소비자들에게 인심도 후하게 전하고 있다.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에서 제주점순이네를 만날 수 있다. ‘해풍 맞고 자란 제주 햇양파’, ‘해풍 맞고 자란 제주방울양배추’ 등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제주농산물이 전국 각지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다.

농산물 자체 판매도 있지만 자색찰보리쌀로 미숫가루를 만들고, 비트즙, 양파즙, 양배추즙 등으로 가공해 판매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