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감귤 자가 격리 시행 기준 마련
노지감귤 자가 격리 시행 기준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노지감귤 자가 격리 시행 기준 마련

김경훈.
김경훈.

김경훈,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유통과

 

노지감귤 자가농장 격리 사업 시행기준의 마련은 제주 감귤정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현장에서 발생하던 혼선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행기준은 전문가와 지역 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토론회와 설명회를 통해 마련됐고 기상, 시장 가격, 가공용 처리 상황 등 3가지 핵심 조건을 고려해 자가농장 격리 사업을 시행한다. 이것은 자가농장 격리 사업의 실행 여부를 판단할 때 중요한 지표로 작용한다. 구체적인 조건을 살펴보면, 기온, 시장 가격, 가공용 처리 상황 등의 문제가 발생할 때 자가농장 격리 사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조건으로 설정됐다. 이러한 조건은 생산자단체가 도지사에게 격리 사업을 요청하고 필요성을 인정받을 때 추진되며, 이는 현장의 실제 필요에 따라 격리 사업이 이루어지는 점이다.

격리 시기는 당해년도 10월 1일부터 다음해 1월 15일로 제한되며 격리는 행정과 농협, 외부인력이 공동으로 격리 물량을 확인한 후 해당 농장에서 자체 처리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생산자단체는 자조금 등을 통해 전체 사업비의 20% 이상을 부담하도록 함으로써 과도한 격리사업을 방지하게 된다. 이번 마련된 시행 기준은 올해산 노지감귤부터 적용된다.

이 사업이 제주 노지감귤 산업을 향상시키고 농업인과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간단하고 편리한 대형폐기물 신고

오승협.
오승협.

오승협, 제주시 노형동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는 날씨가 제법 선선해졌다. 이제 얼마 없으면 추석 명절을 맞이하며 상쾌하게 집 안을 정리하려는 시민들로부터 대형폐기물을 어떻게 배출해야 하는지 문의하는 전화가 가끔씩 주민센터로 걸려 온다.

대형폐기물 배출은 읍·면·동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제주시 대형폐기물 검색)을 통해 품목에 맞게 신고하고 반드시 신고필증을 부착해 배출 해야 한다. 배출장소는 5t 차량 통행이 가능한 집 앞이다. 대형 청소 차량 진입이 어려운 곳은 가까운 클린하우스로 배출하면 된다.

대형폐기물 배출과 관련해 궁금해하는 사항을 설명하자면 첫째, 대형폐기물의 수거 시기다.

대형폐기물은 신청인이 지정한 배출예정일 기준으로 빠르면 다음 날부터 수거가 시작되며, 수거 할 물량이 많이 있다면, 일주일까지 걸릴 수도 있다.

둘째, 폐가전 제품 배출 방법이다.

폐가전 제품은 가까운 주민센터 혹은 온라인으로 신고해 비용을 내고 신고필증을 붙여 배출하거나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서비스’을 이용하는 것이다.

셋째, 배출 장소 및 배출 예정일 변경 관련이다.

대형폐기물 신고필증을 발급 받은 후 배출 장소를 변경 하거나, 배출 일자에 맞게 물건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때는 가까운 주민센터로 연락해 변동사항을 얘기하면 된다.

 

 

▲‘청년 주권 시대’…청년이 정책 만든다

김신관.
김신관.

김신관, 제주특별자치도 청년정책담당관실

 

민선 8기 제주청년보장제의 핵심 청년 정책은 청년의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정책과 예산을 집중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보장 영역 중 청년 생애의 전주기에 걸쳐 ‘청년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청년 주권 실현’은 청년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직접 해결할 수 있는 ‘청년 주권 시대’를 여는 것이다.

청년과 청년 정책을 이어주고 통로가 되어주는 ‘제주 청년 원탁회의’가 있다. 청년 원탁회의는 2017년 제1기를 시작으로 2023년 현재 7기에 걸쳐 매년 운영해 오고 있다. 청년정책 수립과 시행 전 과정의 정책 결정 권한을 갖도록 청년 원탁회의를 확대하고 원탁회의 내 ‘청년 주권 회의’를 올해 신설해 본격적 운영으로 청년들의 삶에 직접 와닿는 정책을 청년이 직접 수립하고 있다.

또한, 청년들이 스스로 발굴한 정책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청년 자율예산’을 전국 최초로 신설해 변화와 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시말해 제주 청년 보장제는 청년생애 ‘전주기’에 걸쳐서 ‘참여보장’을 추진하는데, 그 핵심과제로 신설한 ‘청년 주권회의’와 ‘청년 자율예산’은 청년의 상상이 정책으로 실현되고, 청년들의 주권을 확립하는 주된 수단이다 할 것이다.

제주 청년들이 정책 당사자의 입장에서 직접 발굴한 청년 정책이 실효성 있게 추진돼 여러 청년이 체감하고 살고 싶은 제주가 되길 기대한다.

 

 

※ 본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