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제주4.3 역사교사서 명시 출판사에 요구
도교육청, 제주4.3 역사교사서 명시 출판사에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3일 출판사 찾아 제주4·3 집필 방향 및 기술 시안 전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역사 교과서 집필 주요 출판사를 방문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에 제주4·3이 기술되도록 요청했다고 16일 밝혔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13일 출판사 관계자들을 만나 ‘2022 개정 교육과정 제주4·3 집필 방향 및 기술 시안’을 전달했다.

앞서 교육청은 4·3유족과 도내 각급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22 개정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 기술 명시를 위한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을 실시했으며, 유족회와 관련 단체들, 현장 교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집필 방향과 예시 시안을 만들었다.

집필 기본 방향은 첫째, 제주4·3을 역사 교과서에 바르게 서술하기 위해서는 8·15 광복 이후 민족사적 과제가 자주적 민족통일국가 수립이었고, 이러한 민족사적 과제가 냉전의 세계사적 전개와 좌우 대립이라는 민족의 분열 때문에 실현하기 어려워졌음을 분명히 하면서, 이 과정에 제주4·3의 역사적 위상을 설정해야 한다.

둘째, 제주4·3에 관한 서술은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제주4·3의 배경과 전개 과정 및 의의를 객관적으로 서술할 뿐만 아니라, 국가공권력에 의해 자행된 민간인 희생자의 숫자도 진상조사보고서에서 밝혀진 사실대로 2만5000명에서 3만 명이라고 구체적으로 적시해야 한다는 내용을 강조한다.

셋째, 냉전과 분단을 경험하면서 한국 현대사에 수많은 비극적 사건들을 경험했는데, 이러한 비극적 사건 중에서 제주4·3은 2003년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를 통해 진상규명과 관련자의 명예회복 조치가 이루어진 모범적인 사례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오정자 제주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은 출판사 관계자를 만난 자리에서 “제주4·3사건은 한국 현대사에서 한국전쟁 다음으로 인명피해가 극심했던 비극적인 사건으로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했다”며 “진실규명, 희생자 명예회복, 배·보상, 세대 전승 교육 등을 실천하고 있는 대표적 사례로, 무엇보다도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기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출판사 관계자들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를 집필할 때 제주도교육청의 입장을 감안해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