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형 유방증
여성형 유방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성대림 원장 / 대림외과의원

70대 중반 남성분이 좌측 젖꼭지 아래에 단단한 몽오리가 만져진다면서 내원하셨다. 촉진상 약간의 압통과 덩어리가 만져졌었고 외부로는 특이한 소견은 없었다. 병력을 상세히 들어보니 남성에서 발생하는 여성형 유방증이었다.

여성형 유방증은 일반적으로 양성 질환이다. 이는 호르몬 변화의 다양한 원인과 연관될 수 있으며, 많은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다. 여성형 유방증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변화로 인해 종종 발생한다. 그러나 다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여성형 유방증은 항우울제, 항생제, 화학요법제, 전립선암 치료제, 궤양 또는 심혈관 치료제와 같은 특정 의약품의 부작용일 수 있다. 동화작용 스테로이드, 헤로인, 마리화나와 같은 불법 약물들도 여성형 유방을 유발할 수 있다.

일부 질병과 건강 상태도 여성형 유방을 유발할 수 있다. 여기에는 간 질환, 신장 질환, 폐암, 고환암, 부신 또는 뇌하수체 종양, 아기가 태어날 때 나타나는 일부 질환인 선천성 장애, 갑상선 장애부상 또는 외상, 비만,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신생아는 단기적인 형태의 여성형 유방을 가질 수 있다. 이는 흔히 산모의 에스트로겐이 출생 후 한동안 아기의 혈액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여성형 유방은 유방암과 직접 관련이 없고, 남성이 유방암에 걸리는 경우는 드물다.

여성형 유방의 증상은 한쪽 또는 양쪽 유방에 여성형 유방이 생길 수 있다. 이는 유두 아래의 덩어리나 지방 조직으로 시작될 수 있으며, 아플 수도 있다. 가슴이 불규칙하게 커지는 경우가 많고, 여성형 유방의 증상은 다른 질병이나 문제처럼 보일 수도 있다.

여성형 유방증은 다른 질병이나 상태를 배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받을 수도 있다. 즉, 간 기능 검사 및 호르몬 연구를 포함한 혈액 검사, 소변, 유방촬영술 등이다. 필요하다면 생검을 시행하여 작은 유방 조직 샘플을 채취하여 암세포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일부의 경우에는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별다른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

여성형 유방증의 대부분은 사춘기 동안 일시적으로 발생한다. 상태는 대개 치료 없이 저절로 좋아진다. 6개월에서 2~3년 정도 걸릴 수 있다. 약으로 인해 유방이 커지는 경우에는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다. 다른 질병으로 인해 이 질병이 발생한 경우 해당 질병을 치료해야 한다. 여성형 유방을 치료하기 위해 호르몬 요법을 사용할 수 있고, 드문 경우, 수술을 통해 여분의 유방조직을 제거할 수도 있다.

간추려서 말하면, 여성형 유방은 남성이나 남아의 유방 조직이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확대되는 것을 말한다. 가슴이 커지고, 불규칙하게 자라는 경우가 많다. 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의 변화로 인해 종종 발생한다. 다른 요인들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십대 초반이나 십대 소년이 사춘기를 겪을 때 발생한다. 하지만 신생아나 노인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경우에는 호르몬 요법이 필요하다. 제거수술은 또한 상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