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정부 작심 비판 “제주 선도 정책 흔들림 없이 추진”
오영훈 지사, 정부 작심 비판 “제주 선도 정책 흔들림 없이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이 지연되고, 환경부가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철회한 데 대해 작심 비판을 쏟아내며 제주가 선도하는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지사가 도정 현안 공유 티타임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일보 자료사진
오영훈 지사가 도정 현안 공유 티타임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일보 자료사진

국비 확보를 위해 서울 출장 중인 오영훈 지사는 20일 여의도에 있는 중앙협력본부에서 도정 현안 공유 티타임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오 지사는 “지방분권과 자율, 책임을 강조하는 지방시대를 맞아 제주가 선도하는 정책은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지방시대 정책 방향에 부합하지 않는 정부 방침에 대해 문제를 정확히 지적하고,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적극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오 지사는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이 지연되는 데 대해 “현 정부의 지방시대 국정 운영 방향과 맞지 않게 검토되는 부분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지방선거 공약으로 도민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사안인 만큼 정부가 존중해야 하며, 도정은 충실히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오 지사는 국회의원 시절인 지난해 3월 기초자치단체를 설치할 경우 지사가 도의회 동의를 받아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주민투표 시행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고,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이와 관련 정부·여당을 중심으로 제주특별법 특례가 현행 주민투표법의 근간을 해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법안 처리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인 데다, 21일 열리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위원회에 개정안이 상정될지 여부도 미지수다. 

또한 오 지사는 “제주에서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인정적으로 정착시키며 선도적으로 시행하는 가운데 환경부가 자율 시행, 제도 폐지 등으로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 지사는 “화북2 공공주택지구가 그린수소 에너지시티로 조성되는 것은 제주의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정책을 정부에서 받아들인 것”이라며 “그린수소 생산과 활용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오 지사는 이와 함께 “의회와 언론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서는 팩트체크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더불어 공직자들이 역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도민들께 알리고,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도 당당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