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2023년 배터리 2만개 배출 '신산업 각광"
제주, 2023년 배터리 2만개 배출 '신산업 각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정재·김성원 의원 "배터리 신성장·원천기술에 대해 세액공제"
제주테크노파크, 안전성 검사기관 지정...배터리 활용산업 속
제주시 아라동 첨단과학기술단지에 들어선 제주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전경.
제주시 아라동 첨단과학기술단지에 들어선 제주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전경.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과 재활용이 미래 성장 산업으로 떠올랐다.

김정재·김성원 국회의원은 28일 국회 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발전’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정재 의원은 “전기차 배터리 사용주기는 8~10년으로, 재사용을 촉진하는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 선순환 산업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원 의원은 “정부는 폐배터리 재활용과 재자원화 기술을 신성장·원천기술에 포함해 세액공제를 추진하고있다”며 “특히, 코발트와 니켈, 리튬 등 배터리 핵심광물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재자원화를 통한 공급망 안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전병윤 한국전기차산업협회 전무는 “2030년 국내 전기차 보급 목표 362만대를 기준, 누적 폐배터리는 42만개에 달한다”며 “세계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23년 12조원, 2040년 87조원으로 전망되며, 배터리는 다시 전기차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에너지저장장치(ESS)로도 활용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올해 10월 말 기준 등록 자동차 41만1886대 가운데 전기차는 9.2%(3만8098대)로, 전국에서 전기차 비중이 가장 높다.

제주테크노파크는 지난달 전국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재사용 배터리 안전성 검사기관으로 지정받으면서 배터리 활용 산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

그동안 전기차에서 수거한 사용 후 배터리를 재사용하려는 수요는 있었지만, 체계적인 안전검사 제도가 없어서 산업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제주도는 제주테크노파크가 전국 1호 안전성 검사기관으로 지정되면서 도내 기업의 시간·경제적 부담을 덜고 배터리 활용 산업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제주테크노파크는 2019년 아라동 첨단과학기술단지에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2457㎡)를 설치했다. 폐배터리는 자동차용으로 수명을 다해도 70% 이상 효율을 유지하면 재사용이 가능하다.

제주도는 2023년까지 약 2만개의 배터리를 회수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 전체를 회수해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면 600㎿(메가와트) 용량에 달한다.

이는 제주지역 1일 최대 전력공급량(1312㎿)의 46%에 해당되는 규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