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재생에너지 출력 제한 문제 해결될까
제주 신재생에너지 출력 제한 문제 해결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서 국내 첫 ESS 중앙계약시장 경쟁입찰

국내 전력계통 안정화와 전력시장 다원화를 위해 올해 최초로 개설된 '제주 장주기 배터리 전기저장장치(BESS) 중앙계약시장' 경쟁입찰 결과가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주 장주기 BESS 중앙계약시장 경쟁입찰 결과 3개 발전소(동쪽 서쪽 2)가 최종낙찰자로 결정됐다고 29일 밝혔다.

동쪽은 동서발전-제주에너지공사-에퀴스(EQUIS)-LG에너지솔루션(AVEL) 컨소시엄이 단독으로 낙찰에 성공했다.

서쪽지역의 경우 LS일렉트릭-이지스자산운용 컨소시엄과 남부발전-LG전자 컨소시엄이 각각 선정됐다.

중앙계약시장 운영 및 계약관리 기관인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입찰사업자 간 경쟁을 통해 경제성과 안정성을 모두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에너지저장장치(ESS)는 계통 안정화에 기여하고 재생에너지 변동성에 대응이 가능한 대표적인 유연성 자원이나 단일화된 현 전력시장에서는 투자비 회수가 어려워 보급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15년간 낙찰가격으로 보상하는 계약시장을 도입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고 출력제어 문제가 시급한 제주도에 우선 개설하게 된 것이다.

이번 입찰은 제주 계통접속 여건과 재생에너지 발전기 분포 등을 고려해 총 65(메가와트) 물량을 동쪽(35)-서쪽(30)으로 나눠 진행했다.

입찰 결과 총 13개 발전소(11개사, 206)가 참여해 동쪽 3.6:1(126, 7), 서쪽 2.7:1(80, 6)의 경쟁률을 보였다.

최종낙찰자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와 중앙계약시장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결정됐다.

입찰 결과 사업자 간 경쟁으로 당초 예상 가격 대비 낙찰가격이 약 15%인하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아울러 2025년 초로 예상되는 ESS 설비 도입 완료 시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출력제어를 상당 부분 완화하고 전력 계통 안정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옥헌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이번 입찰로 제주 계통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ESS 보급을 보다 활성화하면서 전원별 특성에 맞는 전력시장 개설 또한 촉진하겠다이번 입찰 과정에서 제기된 업계·전문가 의견을 적극 검토해 차기 중앙계약시장 개설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주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