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법 당장 개정 안 돼도 행정체제 주민투표 예정대로”
“제주특별법 당장 개정 안 돼도 행정체제 주민투표 예정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7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차담회에서 밝혀…내년 주민투표 시행
“제주관광, 양적보다 질적 성장으로…원희룡, 제주인 자존감 훼손 말라”

새로운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을 위한 주민투표 근거를 담은 제주특별법의 연내 국회 처리가 불투명한 가운데,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주민투표 이후 법 개정도 가능하다며 내년에 예정대로 주민투표를 치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영훈 지사가 7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차담회를 갖고 있다.
오영훈 지사가 7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차담회를 갖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7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가진 차담회에서 제주특별법의 연내 처리 가능 여부를 묻는 질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행정안전부와 이견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상당 부분 좁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도민들이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 얼마만큼의 의지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라며 “도민들의 생각이 확고하다면 정부와 국회도 뒷받침해 줄 수밖에 없다”고 했다.

특히 오 지사는 “당장 제주특별법이 개정되지 않아도 현행 주민투표법에 따라 행안부 장관이 요구하면 주민투표를 할 수 있다”며 “법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주민투표 이후에 법 개정이 되면 되고, 그것도 가능한 일이다. 주민투표는 내년에 예정대로 치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민참여단이 ‘3개 구역(동제주시·서제주시·서귀포시)’ 안을 가장 선호한 데 대해서는 “참여단 의견을 존중하지만, 저의 생각과는 차이가 있다”며 “대한민국 미래와 발전을 위해서는 기관 구성의 다양화가 관철돼야 하고, 기관대립형과 기관통합형이 상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기관이 많아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도민들께서 효율성도 검토했을 것이고, 예산이 투입되는 부분에 대한 것도 반영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존중한다”고 했다.

오 지사는 제주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 제주도 예산안에서 수소트램 도입을 위한 도시철도망 계획 예산이 삭감된 것과 관련해서는 “국토교통부가 새로운 신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계획이 반영돼야 한다. 이는 도시철도법에 규정된 사항”이라며 “예산 반영이 안 되면 당장 진행하기 어렵다.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다.

관광 분야에 대해서는 “전체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4% 정도 감소했지만, 외국인 관광객은 10배 가까이 늘었고, 외국인 관광객 소비 지출이 내국인보다 많게는 8배나 높다”며 “장기적으로는 이런 흐름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해야 하는 제주 입장에서는 매우 좋은 신호”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광 관련 매출은 줄어들지 않고 있고, 점차 1인당 소비 지출을 늘릴 수 있는 구조로 나아가야 한다”며 “올해 제주 워케이션 참여자가 1만명을 넘은 것으로 전망하는데, 이런 새로운 관광형태가 본격적으로 도입돼야 한다”고 했다.

최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제주도민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한라산신제’를 일본 ‘신사참배’에 비유한 데 대해서는 “칠머리영등굿, 해녀문화 등 제주의 문화가 세계적으로 존중받고, 인정받고 있다”며 “제주가 가진 독특한 문화가 세계유산으로 존중받는 상황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제주인의 자존감을 훼손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