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희생자 보상금 업무 두 해를 지나오며
4·3희생자 보상금 업무 두 해를 지나오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상범.
김상범.

▲ 4·3희생자 보상금 업무 두 해를 지나오며

김상범, 道 4·3지원과 4·3보상지원팀장

 

어느덧 4·3사건에 대한 보상금 업무를 시작한 지도 2년이 지나갔다. 처음 사업이 시작됐을 때, 책상 하나 없는 텅 빈 사무실로 팀 배치를 받으면서 특별법은 통과됐어도 그 후속 작업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업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도 막막했다. 하지만 4·3희생자와 유족들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위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같은 팀 직원들과 불철주야 노력했고 그 결과 지금까지 2460억원의 보상금이 지급될 수 있었다.

지난 2년간 보상팀에서는 먼저 보상금 매뉴얼과 전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제주도 전 지역의 읍·면·동 및 국내·외(일본) 등을 돌며 4·3보상금 설명회를 개최해 사전 청구권자를 미리 파악해두고 유족분들이 쉽게 보상금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었다. 그 덕분으로 많은 유족들에 대한 심사와 보상금 지급이 보다 쉽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는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일해준 모든 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들에게도 다시 한번 큰 고마움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4·3보상지원팀의 일원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끼며 희생자와 유족들 마지막 한 분까지 보상금이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도 4·3보상금 업무는 지속된다. 4·3희생자 보상금을 통해 희생자과 유족들께서 그동안 지나왔을 어두운 시간을 조금이나마 밝히는 작은 등불이 되길 기원한다.

더 이상 4·3이 아픔으로만 간직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세대 전승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

 

 

양현정.
양현정.

▲ 이 시대의 소망, 탄소중립·온실가스측정망 운영

양현정, 道 보건환경연구원 행정운영팀장

 

2015년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가 개최된 파리에서 전 세계가 2050년까지 지구의 평균온도를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1.5℃로 제한하는 데 합의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는 게 과학계의 의견이다.

이 시대의 소망 탄소중립이라는 인류 공동의 목표를 위해 전세계는 더욱 과감하고 절실하게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현실적인 대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파악과 정확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측정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제주보건환경연구원은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도청 내에 위치한 연동측정소에 온실가스측정망을 설치했으며, 지난해 11월 예비가동을 시작·1월부터 본격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를 측정해 지역·산업·부문별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파악하게되며 온실가스 배출 감축 진행 상황 모니터링과 정확한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 변화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기후 변화의 예측과 대응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기후 변화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적응 대책을 지속적으로 수립해나갈 계획이다.

측정된 자료는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주기적으로 공개되니 많은 관심 바란다.

 

박내건.
박내건.

▲ 호텔업 등급제와 제주관광서비스 향상

박내건,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산업과

 

제주도에서는 올 한 해도 호텔업 등급제 집중 운영을 통해 시설 이용객들의 편의를 돕고 서비스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2023년 한 해 동안 호텔 등급 결정을 통해 90개소가 신규 지정됐고, 금년 상반기 중으로는 66개소에 대한 호텔 등급 결정이 완료된다.

아울러 제주 관광 서비스 개선 사업을 통해 관광사업체의 서비스 분야(친절, 서비스, 가격, 안전 등)에서 도민과 관광객이 참여하는 캠페인을 전개하며 올바른 관광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제주관광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한다.

올해 초, 각종 지표에 나온 국내경제에 대한 전망이 그저 밝지만은 않다. 특히 지역내총생산에서 20%이상을 차지하는 제주의 관광산업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내 관광객 감소와 함께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의 3중고로 인한 소비 감소로 매출액 감소까지 영향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소규모 사업체의 영업난은 가중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 제주 관광산업체를 활성하기 위해서는 품격 높은 관광상품 개발과 글로벌 관광 서비스 제공과 같은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국내 인바운드 시장의 고부가가치 관광수요 트렌드에 맞춰 호텔과 제주의 자연, 관광지, 음식점 등을 연계한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깊은 감동과 신뢰를 선사하기 위해서는 관광사업체에 종사하는 각자가 방문객들에게 최상의 관광서비스를 만들어 가야할 시점일 것이다.

 

 

※ 본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