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위, 제주 보안부대 인권침해 '국가 사과 권고'
진실화해위, 제주 보안부대 인권침해 '국가 사과 권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불법 구금.고문 피해를 당한 강병선씨에 대해 명예회복도 권고
제주시 도련동에 있는 수상한 집 전경. 전국 최초로 조작 간첩을 비롯한 국가폭력 피해자들을 위로하는 기억 공간으로 조성됐다.
제주시 도련동에 있는 수상한 집 전경. 전국 최초로 조작 간첩을 비롯한 국가폭력 피해자들을 위로하는 기억 공간으로 조성됐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는 제주 보안부대의 불법 구금과 고문으로 피해를 당한 강병선씨(77)에게 국가의 사과와 명예 회복을 위한 법적 조치를 권고했다고 7일 밝혔다.

강씨는 10촌 형인 강광보씨의 간첩 조작사건에 연루됐다는 혐의로 1986년 1월 24일 임의동행 형식으로 제주 보안부대에 연행됐다.

진실화해위가 국군방첩사령부 기록과 재심 공판기록 등을 조사한 결과, 강씨는 제주 보안부대에 7일 동안 구금된 후 물고문과 전기고문을 받았고, 가보지도 않았던 북한 방문에 대한 답변을 강요받았다.

강씨는 가혹한 고문을 견디지 못해 허위 자백을 한 후에야 풀려날 수 있었다. 강씨는 현재까지 고문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강씨의 10촌 형인 강광보씨(83)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21세인 1962년 일본에 밀항한 후 생활하다가 1979년 귀향했지만, 국가보안법 위반(간첩죄) 혐의로 7년형을 선고받아 5년 4개월을 복역했다. 강광보씨는 2017년 재심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강광보씨는 제주시 도련동의 자택을 개조해 전국 최초로 조작 간첩을 비롯한 국가폭력 피해자들을 위로하는 기억 공간인 ‘수상한 집’을 설치했다.

강병선씨는 초등학교 시절 문중 벌초 당시 10촌 형인 강광보씨의 얼굴을 본 것이 전부였지만 간첩조작 사건에 연루돼 폭행과 고문을 당했고 허위 진술을 강요받았다.

앞서 진실화해위는 1984년부터 1986년까지 제주 보안부대가 제주도민 5명에게 자행한 불법구금·고문·가혹행위 등 인권침해 사건을 지난해부터 조사 중이다.

전두환 정권 당시 제주 보안부대의 정식 명칭은 제주 508보안부대로 ‘한라기업사’라는 위장 간판을 달고 영장 없이 민간인을 구금하고 고문한 정황이 드러났다.

제주 508보안부대는 보안사령부의 제주지부였고, 보안사령부가 1991년 국군기무사령부로 개편되자 613기무부대로 명칭이 바뀌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