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태양광도 '가격 경쟁'...3월부터 입찰제도 시범 시행
풍력.태양광도 '가격 경쟁'...3월부터 입찰제도 시범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발전사업자, 하루 전 발전계획 수립...계약량 이행 필요
제주시 한경면에 있는 국내 최초 상업용 탐라해상풍력단지 전경. 사진 한국남부발전 제공
제주시 한경면에 있는 국내 최초 상업용 탐라해상풍력단지 전경. 사진 한국남부발전 제공

전력거래소는 다음 달부터 제주지역에서 재생에너지(풍력·태양광) 입찰제도를 시범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전력거래소는 그동안 풍력·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생산한 전기를 높은 가격에 우선 구매했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재생에너지도 원전·석탄·LNG 등 일반 발전기와 동등하게 전력시장 입찰에 참여, 경쟁하게 된다.

전력거래소는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19%에 달하는 제주에서 과잉 발전에 따른 출력 제어(가동 중단)가 빈발하면서 입찰제도를 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제도에 따라 전력 생산에서 불안정하고 날씨에 의해 간헐성이 큰 풍력·태양광 사업자도 하루 전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예를 들면 하루 전 계약량보다 부족하게 전력을 생산한 사업자는 시장에서 실시간가격으로 전력을 사서 계약을 이행해야 한다.

반대로 과발전한 경우에는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전력을 저장해야 한다.

즉, 도내 풍력·태양광 사업자는 계약 이행력을 높여야 되며, 이를 지키지 못할 경우 페널티를 부과하게 된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지난 1월 18일까지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입찰제도에 참여할 사업자를 모집했지만, 처음으로 시행하는 제도여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참여 업체를 최종 확정하지는 않았다”며 “다만, 발전용량이 3㎿(메가와트) 초과 사업자는 의무 참여자로 지정됐으며, 1㎿ 사업자는 공동 사업체를 구성해 참여하는 길을 열어 놨다”고 밝혔다.

제주지역에서 풍력·태양광 발전은 늘어나는 반면, 전력 과잉 공급에 따른 대규모 정전 사태를 막기 위해 단행된 출력 제어는 2020년 77건, 2021년 65건, 2022년 132건, 2023년 8월까지 141건에 이르고 있다.

한편, 2022년 기준 제주지역 전력 발전량을 보면 중앙 급전(삼양·한림·남제주 복합발전) 55%, 해저 연계선 26%, 재생에너지 19%다.

도내 전력생산설비는 중앙급전 발전기 910㎿(42%), 재생에너지 발전기 871㎿(40%), 연계선 및 폐기물 발전기 400㎿(18%)로 총 용량은 2181㎿ 규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