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상에서 쏘아 올린 우주발사체 필리핀 근해서 회수해 재활용
제주 해상에서 쏘아 올린 우주발사체 필리핀 근해서 회수해 재활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페리지-필리핀 우주청, 소형 우주발사체 발사 재사용 협력방안 논의
페리지, 제주 해상서 BW1 계획... 필리핀 우주청과 포괄적 우주협력
사진 설명 = 필리핀 우주청은 조엘 조세프 마시아노 총장이 이끄는 대표단이 충북 옥천에 위치한 페리지 로켓개발컴플렉스를 방문해 우주발사체 블루웨일1 개발현황을 확인하고 발사와 재사용 절차 등에 대해 협의했다. 사진 왼쪽부터 신동윤 페리지 각자대표, 조엘 마시아노 필리핀 우주청 총장, 서성현 페리지 각자대표.
사진 설명 = 필리핀 우주청 조엘 조세프 마시아노 총장이 이끄는 대표단이 충북 옥천에 위치한 페리지 로켓개발컴플렉스를 방문해 우주발사체 블루웨일1 개발현황을 확인하고 발사와 재사용 절차 등에 대해 협의했다. 사진 왼쪽부터 신동윤 페리지 각자대표, 조엘 마시아노 필리핀 우주청 총장, 서성현 페리지 각자대표.

제주 해상에서 쏘아 올린 우주발사체를 필리핀 근해에서 회수해 재사용한다.

제주 해상에서 우주발사체 블루웨일1(Blue Whale 1, BW1) 발사를 준비하고 있는 우주 전문기업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이하 페리지)가 필리핀 우주청(Philippine Space Agency, PhilSA)과 함께 소형 우주발사체 발사와 재사용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필리핀 우주청은 대통령실 직속 중앙정부기관으로 우주정책 수립, 과학기술 연구개발, 우주산업 발전과 국제협력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조엘 조세프 마시아노 총장이 이끄는 대표단은 최근 충북 옥천에 위치한 페리지 로켓개발컴플렉스를 방문해 BW1의 개발현황을 확인하고 발사와 재사용 절차 등에 대해 협의했다. 또한 이번 방문에는 마리아 테레사 디존-데 베가 주한 필리핀 대사와 방문단도 함께했다.

양 기관은 향후 페리지가 개발할 소형 우주발사체 블루웨일1의 발사 및 재사용 절차, 산학프로그램을 논의하는 등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제주 해상 발사를 추진 중인 BW1은 시뮬레이션 상으로 2단 분리 후 1단이 필리핀 근해에 떨어진다. 페리지는 발사체 1단을 필리핀 우주청의 협조로 회수해 재사용할 계획이다. 페리지는 이를 포함한 여러 협력분야를 위해 2022년 9월 필리핀 우주청과 포괄적 우주협력 MOU를 체결했다. 

페리지는 “이번 방문은 최근 페리지의 준궤도시험발사 예정과 더불어 BW1에 대한 개발 진척도가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더욱 실제적인 논의와 협력분야를 논의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페리지는 앞으로 제주대학교와 함께 한국과 필리핀 양국의 우주 인재 양성을 위한 발사체 교육 프로그램도 추진할 예정이다. 제주대 기계시스템공학과 정지현 교수를 필두로 진행되며 페리지가 제주에서 시험 발사한 사운딩로켓(BW0.1)을 활용해 발사체를 제작하고 실습한다. 

이와 함께 페리지는 향후 필리핀 내에서의 시험발사와 상업 운용까지 폭넓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필리핀이 동남아 우주산업의 중심지가 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동남아 진출의 핵심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신동윤 페리지 대표는 “이번 방문을 통해 필리핀 정부와 우주청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필리핀 우주청과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페리지가 대한민국을 비롯한 아시아 우주시장 개척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