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집단행동 확산…3월부터 의료공백 심화 우려
전공의 집단행동 확산…3월부터 의료공백 심화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임의·레지던트 4년차 계약·수련 기간 2월 말 종료
제주대병원 예비인턴 22명 중 19명 임용 포기서 제출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병원을 지탱하고 있는 레지던트 4년차와 전임의(펠로우)들이 병원을 이탈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의료공백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등에 확인한 결과 25일 현재 도내 6개 수련병원에 배치된 전공의 141명 중 108명이 무단결근한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대병원 71명, 한라병원 27명이며 서귀포의료원과 한마음병원, 중앙병원이 각 3명씩 9명, 한국병원 1명이다.

또 제주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오는 3월부터 제주대병원에서 인턴 근무를 할 예정이었던 예비 인턴 22명 중 19명이 임용 포기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 인턴들이 전공의들의 빈 자리를 다소나마 메워줄 것이라는 기대가 물거품이 된 것이다.

더군다나 현재 병원 운영을 지탱하고 있는 레지던트 4년차와 전임의들이 3월부터 병원을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제주대병원에서 근무 중인 전공의 22명은 모두 레지던트 4년차로, 오는 2월 말이면 수련 기간이 종료돼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하지만 레지던트 4년차가 전공의를 취득한 후 병원과 근무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떠날 경우 가뜩이나 부족한 인력이 더욱 줄어들게 된다.

전임의의 경우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세부 전공을 배우는 의사들로 교수로 임용되기 전 계약직 신분으로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보통 2월 말을 기준으로 1년 단위로 계약을 체결한다.

하지만 최근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일손 부족으로 인해 전임의들의 업무가 크게 가중되면서 재계약을 고민하는 전임의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 인턴들이 들어오지 않는 상태에서 레지던트 4년차와 전임의까지 병원을 빠져나갈 경우 인력 부족으로 수술과 진료가 불가능해 병원 운영이 사실상 마비될 수 있다.

제주대병원 관계자는 “전공의 집단행동이 장기화될 경우 오는 3월이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전공의 집단행동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환자 생명과 건강에 위협이 가해질 수 있다고 판단, 지난 23일을 기해 보건의료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삼각’ 단계로 상향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한편 김성중 행정부지사 주재로 비상대책회의를 개최, 대응 방안을 검토했다.

우선 제주도는 현재 가동 중인 비상 진료 대책상황실을 확대, 전공의 집단행동이 종료될 때까지 24시간 비상연락망을 유지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어 도내 주요 병원은 필수 의료과목을 중심의 단계적 진료체계로 전환하는 한편, 휴진 시 주민 불편이 큰 소아·분만·투석 분야 중점관리대상 의료기관 27개소(제주시 14개소, 서귀포시 13개소)를 지정해 집중 점검한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제주대병원과 한라병원을 제외한 4개 지방자치단체 관리대상 수련병원 전공의 10명 중 업무개시 명령을 받고도 무단결근한 9명에게 업무개시 불이행 확인서를 추가로 징구했다.

김성중 행정부지사는 “앞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집단 행동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지도점검에 나서는 등 비상진료대책이 원활하게 운영되는지 확인하고 의료진들이 현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