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평화재단 첫 상근 이사장에 김종민 4·3위 위원 임명
제주4·3평화재단 첫 상근 이사장에 김종민 4·3위 위원 임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4·3평화재단 첫 상근 이사장에 김종민 제주4·3위원회 위원(63)이 임명됐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1일 도청 집무실에서 재단 이사장 공모를 통해 최종 선임된 김종민 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1일 도청 집무실에서 재단 이사장 공모를 통해 최종 선임된 김종민 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제주 출신인 김 신임 이사장은 고려대 역사학과를 졸업한 뒤 1987년 제주신문사에 입사해 4·3취재반 활동을 시작으로 36년간 4·3의 역사적 진실 규명과 진상조사, 특별법 제정 및 전면 개편 등을 기록·연구하면서 4·3 문제 해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요 경력으로는 제주4·3위원회 전문위원과 4·3평화재단 이사, 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공동대표, 광주 5·18기념재단 이사 및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4·3유족회 자문위원회 제주4·3위원회 위원 등을 맡고 있다.

김 신임 이사장은 “지난 36년간 4·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인 영역에서 역할을 해온 만큼 보다 진전된 4·3의 정의로운 미래를 위해 내실 있게 업무에 임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 이사장은 직무수행계획서를 통해 4·3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한 추가 진상조사보고서 관리·감독, 4·3 수형인 재심 사건 협력, 잘못된 가족관계등록부 정정과 같은 새로운 과제 발굴 해결, 4·3 세대 전승 사업 등에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또 재단 운영과 관련해 투명한 예산 집행과 인사 관리로 신뢰를 회복하고, 4·3의 전국화·세계화 추진과 함께 유족회 등 4·3 관련 단체 간 화합과 소통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오영훈 지사는 “재단 이사회 의견 청취를 거쳐 첫 상근 이사장이 선임된 만큼 새로운 역할을 기대한다”며 “앞으로 재단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면서 4·3 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 회복과 4·3의 세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신임 이사장의 임기는 오는 2026년 3월 10일까지 2년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재단법인 제주4.3평화재단 설립 및 출연 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통해 기존 비상근이었던 이사장 체제를 상근으로 전환했다. 재단의 책임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4·3의 정치화와 도지사의 재단 인사권 개입 논란이 발생했고, 이어 개정안에 반발한 고희범 전 이사장과 오임종 전 이사장 직무대행이 잇따라 사퇴하면서 재단 이사장직이 장기간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