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움직임…의료 붕괴 우려 확산
제주대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움직임…의료 붕괴 우려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비상대책위 출범…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 결정
정부 "교수들 이탈하면 비상상황 유지도 어려워"
거점국립대 총장들 "진료현장에 복귀해 달라" 호소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 행동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도 집단 행동에 나서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도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주대 의대를 포함한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은 지난 12일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오는 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의대 교수들이 집단 행동에 나선 것은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집단행동에 나선 제자들이 받을 불이익을 막겠다는 것이다.

현재 정부는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행정처분 절차에 돌입한 상태다.

만약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어렵게 유지되고 있는 지역 의료체계가 그대로 붕괴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제주대학교 병원 의료진은 총원 281명 중 교수급 165명, 전공의 108명, 전임의 8명으로 구성돼 있다.

또 제주대병원 교수급 의료진 165명 중 127명이 제주대 의대 소속으로 대학 총장으로부터 겸직 허가를 받아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미 전공의 108명 중 101명이 현장을 이탈한 상황에서 병원을 유지시키고 있는 교수들마저 사직서를 제출하고 현장을 이탈하게 되면 사실상 병원을 운영하기 어려워진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의대 교수들에게 현장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다만 의대 교수들 역시 의사 신분인 만큼 의료법에 따른 진료유지명령 대상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제자들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 사직한다는 주장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의료가 환자와 의사 간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사직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수들이 이탈하면 지금의 비상상황도 유지할 수 없다. 현장을 떠나실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도 더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교수들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도 13일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추진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전국 의과대학 학생, 교수, 정부를 상대로 호소문을 발표했다.

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의과대학 학생들에게는 강의실로 돌아와 학업을 이어가면서 주장을 펼쳐달라고 당부하는 한편 전공의와 전임의, 의대 교수들에게는 진료 공백이 없도록 현장에 돌아와 국민들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정부에 대해서도 2025년 예산 편성부터 의과대학 교육 환경 구비를 위한 구체적인 예산 확보 계획과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등 의학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출구전략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