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노무현정부 자료' 통째 봉화마을로"
靑 "`노무현정부 자료' 통째 봉화마을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盧측 "하드디스크 안가져와..원본 아닌 사본"

노무현 전 대통령측이 참여정부 때 생산한 각종 국가 자료를 통째로 봉하마을로 옮겨 간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무현 정부 청와대 관계자들이 올 2월 퇴임 직전 청와대 컴퓨터 메인 서버의 하드디스크 전체를 봉하마을로 가져 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노 전 대통령측이 원본을 가져가고 현 청와대에는 복사본을 남겨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 기록물을 유출한 것은 실정법상 명백한 불법 행위로, 양해할 사안이 아니다"면서 "유출된 기록물이 사본이 아니라 원본이라는 점에서 더욱 중차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함께 정치적 오해를 피하기 위해 직간접적 전화 등을 통해 자료반환을 요청했으나 노 전 대통령측이 이런 저런 이유로 미뤄왔다"면서 "국가기록원에서 공식 대응과 함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 측이 봉하마을로 가져간 자료 중에는 `국가정보원 비전 2005'와 `패트리엇 미사일 도입 관련 현안 검토', `한미관계 미래비전 검토', `북핵상황 평가및 대책' 등 대외비 또는 중요 자료들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측은 보도자료를 내고 "하드디스크를 가져 온 일이 없다. 봉하마을에 있는 것은 사본으로, 노 전 대통령이 재임중 기록을 열람하기 위해 가져온 것"이라고 반박했다.

노 전 대통령측은 또 "청와대와 3월 말부터 이 문제로 대화를 해 오고 있는데, 대화를 하면서도 뒤로는 이런 엉터리 보도가 나오게 만드는 저의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면서 "강력한 유감을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임 대통령에게는 법적으로 재임중 기록에 대한 열람권이 보장돼 있는데도 퇴임 당시 국가기록원이 향후 1년은 기술적으로 어렵다고 했고, 지금도 열람 편의가 제공되지 않는다"면서 "노 전 대통령은 열람 편의만 제공되면 언제든지 반환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가 대통령 기록물 봉하마을 자료유출 사건 처리 과정에서 사태의 본질적 해결 노력보다는 현 수세국면을 탈피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가 취임 직후 이런 사실을 파악하고도 사건의 전모를 공개하지 않고 법적대응도 하지 않은 채 극소수 언론 매체를 통해서만 문제를 제기하는데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 대변인은 "조사가 마무리되면 내용과 경위를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고, 곽경수 춘추관장은 "자료유출 규모나 방법에 대한 조사가 완결되지 않아 지금으로서는 공식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자료유출의 경위 파악을 위해 내부 감찰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