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독도문제 "장기전 불사"
정부, 독도문제 "장기전 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9월 한.중.일 정상회담' 日 입장 주목
일본 정부가 중학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으면서 촉발된 한.일 간의 냉각기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정부는 독도종합해양기지 건립과 해저광물질조사단 구성, 해양호텔 건립 등 '독도 유인도화' 대책과 함께 한나라당에서 제의한 해병대 파견 등을 검토키로 하는 등 연일 독도수호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15일 일시 귀국한 권철현 주일대사의 귀임 시기도 언제가 될 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다. 권 대사는 21일에는 김형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 지도부를 만나 대책을 논의할 예정으로, 당분간은 귀임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20일 "일본 정부가 독도문제를 섣불리 건드렸다가는 득보다 실이 훨씬 많다는 점을 이번에 명확하게 느끼도록 해줄 방침"이라며 "국민여론을 감안해서라도 이번에는 일본의 조치가 없는 이상 물러설 수 없다는 생각이며 장기전도 불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일본 측은 한국의 강경 반응에 내심 당황해 하면서도 후쿠다 야스오 총리가 휴가를 떠나는 등 겉으로는 일단 무시하는듯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게 당국자의 전언이다.

일본도 일단 저질러놓은 이상 곧바로 자세를 바꾸기는 부담스러울 것이란 관측이 많아 양국관계가 다시 본 궤도에 오르는데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오는 22∼24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외교장관회담을 갖자는 일본 측 제안을 거부하면서 당분간은 양국 간에 관계개선의 실마리를 제공할 외교 이벤트도 없어 냉각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에 더욱 힘이 실린다.

이명박 대통령과 후쿠다 총리가 다음달 초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해 자리를 함께할 것으로 보이지만 독도사태 이전부터 양자회동은 추진되지 않았었다.

외교가에서는 9월 중순 일본에서 열기로 잠정 합의했던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앞두고서야 해결의 실마리가 잡힐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아시아 외교에 주력하고 있는 후쿠다 총리는 한.중.일 3국 정상회담 개최를 큰 업적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어 여기에 차질이 빚어질 조짐이 가시화되면 어떤 형태로든 화해의 제스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당국자들의 관측이다. (서울=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