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차기 사장 인선 어떻게 되나?
KBS 차기 사장 인선 어떻게 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노무현 대통령이 4일 KBS 서동구 사장의 사표를 수리함에 따라 새 사장 선임작업이 원점에서 다시 이뤄지게 됐다.

노 대통령은 이날 KBS 이사회(이사장 지명관)가 서 사장 사표가 수리돼야 임명제청 여부 등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정리한 직후 서 사장 사표를 수리했다.

KBS 이사회 곽배희 이사는 "사표가 수리됐으므로 조만간 회의를 갖고 이사회가 또다시 임명제청을 할지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기 만료가 40일밖에 남지 않은 현 이사회가 또 다시 임명제청권한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사태의 책임론을 들어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그러나 후임 사장을 30일이내 임명하도록 돼있는 방송법(제50조6항)을 고려할때 별다른 대안이 없어 보인다.

현 이사회가 사장 임명제청권을 차기 이사회로 넘길 경우 국가기간방송인 KBS의 사장 공백이 장기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 이사회의 임기는 오는 5월15일 만료된다. 그러나 차기 이사회의 추천권을 갖고 있는 새 방송위원 선임이 방송법 개정과 맞물려 지연되고 있어 차기 KBS이사회의 구성시기도 확실하게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사회는 지난 3일 KBS 노조로부터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는 요구에 '(30일이내 후임 사장이 임명돼야 한다는)법을 어길 수는 없다'는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KBS 노조가 이날 서 사장의 사표수리 소식이 전해진후 "새 이사회가 새 사장을 뽑아야 한다"는 당초의 주장을 한풀 꺾은 데는 이러한 현실인식론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사회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의미에서 전원 사퇴쪽으로 방향을 잡을 경우 사장 공백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한편 현 이사회가 임기만료전에 새 사장을 뽑게 된다면 지난달 23일 `국민 추천'방식에 의해 서동구 사장과 함께 최종 후보로 올랐던 성유보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장, 정연주 한겨레신문 논설주간, 황규환 스카이라이프 사장, 황정태 KBS 이사회 이사 등이 후보로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유보 민언련 이사장과 정연주 한겨레신문 논설주간은 KBS 노조와 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개혁적 KBS 사장 공동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인사였다.

다만 지명관 이사장이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개적인 검증방법을 사용했으면 한다"는 견해를 밝힌데다 서 사장 임명제청 과정에서 외압설이 불거졌던 점에 비춰보면 이사회가 이번 인선과정에서는 투명성에 보다 신경을 쓸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