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 내년 경제에 올인...특단의 대책은 미흡
제주도정 내년 경제에 올인...특단의 대책은 미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태환 지사 27일 도민과의 대화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내년 제주도정은 경제에 올인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27일 오후 제주도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가진 ‘도민과의 대화’에서 “내년에 경제를 살리고 민자를 유치하는데 도정의 운을 걸겠다”고 밝히고 도정 운영방침은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제주경제 활성화 방안으로는 민자유치, 1차산업 육성, 도내 건설자재 사용 등 제주도가 지금까지 제시해온 대책들을 되풀이 했을 뿐 특단의 대책은 미흡했다는 것이 일반적 평가다.

▲ 27일 제주도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서 김태환 도지사가 경제 활성화에 초점으 맞춘 내년 도정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정이근 기자>

따라서 이번 도민과의 대화는 김 지사가 소신있고 결단력 있는 도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기 보다는 기존의 도정방침을 도민들에게 설득시키기 위한 자리였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외자유치를 하면 가장 애로사항이 교육과 의료”라며 “영리법인병원은 올해 법률개정안에 포함시키지 못했으나 내년도에는 포함시켜 나가겠다”고 피력, 국내 영리병원 허용 문제를 내년도에 재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관광객카지노와 관련, “관광협회가 여러 경로를 통해 공부를 하고 도에 접수시켰다”며 “도는 추진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조속히 결정하고 정부에 이 문제를 제기해 나가겠다”면서 아직도 도 방침을 결정하지 않았음을 피력했다.

김 지사는 이어 제주해군기지 명칭에 대해 “지난 9월 11일 국무총리실에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건설하겠다고 국민들에게 발표했다”고 밝히고 “여론조사를 다시할 수 없느냐는 문제는 지난해에 도의회와 협의도 거치면서 최종적으로 결론을 봤고 국가에서도 결정된 사안으로 재론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고 못 박았다.

김 지사는 또 “4.3위원회 존폐문제는 중앙 정치권에서 입법안이 접수됐다”며 “범도민적으로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으며 국회에 제주도민의 입장을 호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공항 문제와 관련, 김 지사는 “제주국제자유도시는 공항을 24시간 밤낮없이 운항해야 한다”며 “내년 9월 제주공항 마스터플랜이 나오면 정부에 답변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1차 산업은 제주의 생명산업이며 1차산업 육성하지 않고 선진국 된 나라는 없다”며 “1차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겠으며 한.일, 한.중 FTA 대책도 차질없이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김 지사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고층건물 신축 문제를 거론하면서 “예래휴양형주거단지는 국제자유도시 선도프로젝트 중 하나로 버자야그룹이 1조 8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말하고 “고도는 건축위, 도시계획위의 심의를 거치면서 슬기롭게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김승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