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미디어법 2월국회 처리"..민 "저지"
한 "미디어법 2월국회 처리"..민 "저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 본회의장 점거 불사..물리적 충돌 우려
김형오 국회의장이 다음달 3일 종료되는 2월 임시국회의 최대 쟁점인 미디어 관련법의 직권상정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국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도 김 의장에게 직권상정을 강하게 압박하고 이에 맞서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장 점거 등 실력저지를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임시국회 막판 여야의 물리적 충돌을 배제할 수 없다.

김 의장은 2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디어법을 뺀다 넣는다 말한 적이 없다"며 조만간 결단을 내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김 의장은 처리 안건이 많지 않다는 이유로 이날 오후 예정돼 있던 본회의를 전격 취소, 민주당의 실력점거 가능성을 사실상 차단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2월 임시국회에 미디어법을 직권상정이라도 해서 풀어야 한다"며 김 의장에게 다음달 2∼3일 중 직권상정을 강력 촉구하는 한편 이날부터 소속 의원들의 비상대기를 요청했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김 의장의 직권상정시 한나라당이 본회의에서 '미디어법 수정안'을 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수정안은 야당이 방송법 개정안을 '언론 장악용'이라고 반발하고 있는 만큼 대기업 등의 지분 제한을 예고된 20% 이하로 낮추는 내용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러한 기류에 비춰 여권은 쟁점법안의 2월 국회내 일괄처리를 염두에 둔 가운데 민주당과 막판 절충을 시도하되 여의치않으면 회기말 직권상정 강행을 검토중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와 규탄대회 등을 잇따라 열어 김 의장의 직권상정시 본회의장 점거를 검토하며 파국을 경고했다.

정세균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김 의장이 직권상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시대착오적"이라며 "국회의장이 의회주의를 파괴하는 불행한 사태가 일어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오후 국회 본관 중앙홀에서 규탄대회를 열어 "의장은 일언반구 협의도 없이 국회 본회의를 돌연 취소했는데 이는 국회법 위반"이라며 "이는 3월2일 본회의에서 'MB 악법'을 직권상정해 날치기 처리하겠다는 속셈을 드러낸 것"이라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정 대표도 "김 의장의 일방 회의 취소로 국회 운영이 되지못하고 있다"며 "국회의장이 한나라당과 대통령이 주문하고 형님(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의원)이 독려하는 것을 따라하는 하수인이 돼버렸다"고 비난했다.

한편 박계동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낮 1시를 기해 국회 본관의 출입제한 조치를 발동했다. 민주당 보좌진과 당직자 30여명은 오후 2시께 규탄집회 참석차 본관 진입을 시도하다 저지하는 국회경비대 소속 전경과 경위 20여명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날 국회는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어 비쟁점 계류법안 50여건을 처리했으며 행정안전위는 쟁점법안인 집회 및 시위에 관한법 개정안을 상정하는 등 상임위 일부가 가동됐다.
(서울=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