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이광재.박정규.장인태 영장
대검, 이광재.박정규.장인태 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연차, 노건평 부탁으로 장인태에 5억 전달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이인규 검사장)는 24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장인태 전 행정자치부 2차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장씨는 2004년 6월 경남도지사 재보궐선거에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할 당시 박 회장으로부터 불법 선거자금 5억여원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 결과 박 회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가 "마음 크게 먹고 도와주라"는 말을 듣고 돈을 줬으며, 장씨의 선거 본부장이었던 김태웅 전 김해군수가 창원의 한 호텔 주차장에서 돈을 받아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김씨를 장씨와 함께 체포해 조사했으며 이날 오후 석방할 예정이다.

검찰은 또 참여정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하던 2004년 12월 박 회장으로부터 50만원짜리 백화점 상품권 1억원어치를 건네받은 혐의로 박정규 전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해서도 이날 중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박씨는 넘겨받은 상품권을 혼자 거의 쓴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이날 오전 검찰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이광재 민주당 의원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의원은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박 회장으로부터 4차례에 걸쳐 달러와 원화 등 2억원에 가까운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으며 정대근 전 농협중앙회장으로부터도 같은 시기에 2~3차례에 걸쳐 1천여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적용됐다.

이 의원의 구속 여부는 26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같은 날 오후 결정된다.

검찰은 또 전날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현금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1년치 통화내역을 확보해 국세청 고위 관계자 등 제3자에게 청탁을 했는지 수사 중이다.

검찰은 추씨가 받은 2억원이 모두 개인 채무변제 등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하고 미국에 체류 중인 한상률 전 국세청장과 연락이 닿도록 조치는 취하고 있으나 수사 필요성은 크게 보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아울러 현역의원 3∼4명을 이번 주 중 조사하기 위해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며 의원들이 곧장 출석하지 않더라도 체포영장을 청구하기 보다는 4∼5월까지 계속 일정을 조정해 수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전.현직 검찰간부의 금품수수설, 이명박 대통령 측근 기업인 C씨와 이종찬 전 청와대 민정수석 연루설, 그리고 노건평씨가 한나라당 김정권 의원에게 열린우리당 입당을 권유했다는 주장 등과 관련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성역없이 모두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