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투표 7만7367명 서명부 선관위 제출
주민소환투표 7만7367명 서명부 선관위 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주의 대장정의 소중한 결과물 제출하는 날" 주장
▲ 29일 오전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주민 소환 투표 청구인 서명부를 제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정이근 기자>

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주민소환운동본부)가 29일 주민소환투표 청구서와 7만7367명의 청구인 서명부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했다.

이에따라 앞으로 서명부 심사 등을 거쳐 주민소환투표청구요건인 4만1649명이 넘은 것으로확인되면 도지사의 소명서 제출, 소환투표 공고 발의 등 절차를 거쳐 오는 9월 투표가 이뤄질 전망이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도선관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5월 14일 시작된 주민소환투표청구 서명에 도민 7만7367명이 참여했다. 지난 46일간 좌고우면하지 않고 우직함으로 도민과 함께 걸어온 민주주의 대장정의 소중한 결과물을 제출하는 날”이라며 “이러한 결과물이 구체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이어 “제주사회의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새로운 물길을 연 날이다. 한분 한분의 정성이 모여 민심의 장강(長江)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돌아보면 주민소환은 갈등만이 아니라 도민들이 만든 ‘특별한 자치’였다. 제주특별자치도특별법에도 명문화된 합법적이고 평화적 방식을 통해 새로운 민주주의 토대를 만드는 일이었다”고 주장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또 “권력은 도지사가 아니라 도민에 있다는 진리를 새삼 확인시켜주는 과정이기도 했다”며 “주민들에게는 전횡, 무능, 독선적인 권력에 대한 심판이다. 마을공동체를 파괴하고 주민들의 피눈물을 끝내 외면한 권력에 대한 심판이다. 우리가 뽑은 도지사라도 민심을 거스르면 퇴출될 수 있다는 도민들의 경고”라고 주장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이와함께 “주민소환은 제주의 자존을 확인하고 도민주권을 확인하는 일”이라며 “잘못된 권력에 대한 도민적 심판은 멈출 수 없다. 도민주권시대를 함께 열어가자”고 덧붙였다.

그동안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등으로 구성된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제주 해군기지 등 각종 정책 결정과 추진 과정에서 도지사의 권력 남용으로 인한 비민주적 전횡을 주장하면서 주민소환운동을 벌여왔다.

한편 김태환 지사는 오전 10시 50분께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소환투표 절차 돌입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김재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