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투표 결과, 제주 발전 화합의 계기로"
"주민소환투표 결과, 제주 발전 화합의 계기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민반응]도지사 통합의 리더쉽. 정부의 해군기지 갈등 해법 제시 등 주문
▲ 26일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주민소환투표가 열린 가운데 남녕고 체육관에 마련된 제7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정이근 기자>

도민사회에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주민소환투표’가 부결되면서 미래 제주 발전을 위한 화합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도민들은 26일 ‘투표 결과’에 대해 대체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비치면서 도지사의 통합의 리더쉽 발휘, 중앙정부 차원의 해군기지 관련 갈등 해법 제시 등을 주문했다.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부의장은 “도지사나 ‘주민소환운동본부’ 모두 도민의 뜻이라는 것을 엄숙한 메시지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도지사도 ‘승리감’에 빠져드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주민소환정국’에 이르게 된데 반성하고 도민들과의 격의없는 대화 등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덕순 제주대 교수도 “어떻게 하면 제주발전에 도움이 될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 도지사는 협력적 통합의 리더쉽을 발휘해주고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주민 의사가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며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강정마을 주민들의 상처를 달래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승탁 제주상공회의소 회장도 “제주도는 도정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찬.반 양측 모두를 아우르는 사회통합의 도정기조를 정립해야 한다”며 “소환본부측도 도정의 안정화와 사회통합을 요구하는 도민적 염원을 외면해선 안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홍명표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장도 “투표결과에 대한 진심어린 승복이야말로 갈등과 반목에 마침표를 찍고 화합과 소통에 바탕을 둔 공동체를 복원하는 길이 될 것”이라며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서로 합심해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영조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주민소환’ 사유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소환본부에서는 책임을 지고 ‘해군기지’ ‘영리병원’ 등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며 “도지사도 너무 강하게 정책기조를 밀어붙이면 또다른 갈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강정마을을 찾아서 해군기지 반대주민들의 자존심을 살리는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정부차원에서도 주민 갈등 해소에 대한 입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소환제도에 대해서는 ‘주민소환’ 남용을 예방하기 위한 ‘소환사유’의 명확화, 주민발의 요건 강화 의견과 함께 ‘3분의 1 이상 투표시 개표’ 조건 완화를 통한 투표율 높이기 의견 등으로 엇갈렸다.

<김재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