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레이스 점화..여야 총력태세
6.2 지방선거 레이스 점화..여야 총력태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12년 대선 전초전 성격..조기 과열 조짐
여야는 내년 6월2일 제5회 동시 지방선거를 6개월가량 앞두고 당 조직과 체제정비, 인재영입을 서두르기 위한 총력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 2008년 총선 이후 2년 만에 치러지는 전국 단위의 선거이면서 2012년 총선.대선을 2년 앞두고 민심의 흐름을 읽는 `리트머스 시험지'로 작용할 전망이다.

20일 중앙선거관리위에 따르면 내년 2월 광역단체장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3월21일 기초단체장.의원 예비후보 등록, 5월18∼19일 후보자 등록신청을 거쳐 5월20일부터 공식 선거 열전에 돌입하게 된다.

중앙선관위는 또 내년 초부터 지방선거가 조기 과열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불법.탈법 선거운동에 대한 감시.단속을 강화하고 선거 120일 전인 내년 2월2일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지방선거 대비체제로 전환키로 했다.

특히 집권 3년차를 맞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가와 차기 대선 전초전으로 인식되면서 여야가 유리한 고지 선점을 위해 당력을 쏟아부을 태세여서 전에 없는 치열한 승부가 예고되고 있다.

선거 결과에 따라 정국 주도권의 향배는 물론, 각 당의 존립과 직결된 `빅뱅' 수준의 정치권 재편 움직임이 뒤따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선거 직후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과 제1야당인 민주당이 각각 전당대회를 예정해놓고 있어 6월 선거 결과가 각 당의 지도체제 개편을 촉발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아울러 향후 대선정국의 `변수'인 개헌과 행정구역개편 논의도 선거 직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바야흐로 이번 지방선거를 전후로 정치권의 대격동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나라당은 올해 국회의원 재.보선의 잇단 패배를 지방선거에서 되풀이해서는 안된다는 절박감 속에, 민주당은 당의 명운을 좌우할 것이라는 위기의식 속에 양당 모두 `진검승부'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자유선진당도 충청권 승리를 발판으로 도약을 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고, 민주노동당.진보신당 등 진보정당들도 당의 사활을 위해 연대 가능성을 적극 타진할 것으로 점쳐진다.

더욱이 선거 이후 차기 대통령선거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점화할 것으로 예상돼 차기 유력 대선주자간 선거지원 경쟁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승부처는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3곳이 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 여야는 수도권 광역단체장 선거에 내세울 `필승 카드' 선택에 부심하고 있다.

수도권 3곳을 `독식'한 한나라당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안상수 인천시장이 일찌감치 재선 도전을 선언한 가운데 재선과 당권을 놓고 고심중인 김문수 경기지사의 `선택'이 주목된다.

서울시장의 경우, 오 시장 외에 3선의 원희룡 의원과 재선의 정두언 나경원 의원 등 `소장파 3인방'이 후보군으로 떠올랐다.

경기지사는 남경필 김영선 정병국 심재철 원유철 이춘식 의원 등이 부각되는 가운데 임태희 노동부 장관과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김황식 하남시장, 유화선 파주시장 등도 자천 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야권에서는 서울시장의 경우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한명숙 전 총리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친노(친노무현)계의 `명예회복'을 위한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이와함께 민주당에서는 김성순 의원과 이계안 전 의원이 출마를 공식화한 가운데 송영길 추미애 박영선 의원, 김근태 김한길 신계륜 유인태 전 의원 등이 후보군에 올라있다.

경기지사 후보로는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진표 최고위원과 3선인 김부겸, 원혜영, 이종걸, 정장선 의원 등이 부각되고 있다.

아울러 한나라당이 `싹쓸이'한 서울시 25개 구청장 선거를 놓고 한나라당의 `수성'이냐, 야당의 `탈환'이냐와 전.현직 단체장들간 `리턴매치'도 지방선거의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