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충북지역혁신토론회서‥“지방발전 국가발전…”
盧대통령, 충북지역혁신토론회서‥“지방발전 국가발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노무현 대통령은 20일 지방발전이 국가발전을 위한 첫번째 전략임을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제천에서 열린 충북지역혁신발전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지방발전을 이루지 못하면 국가발전에 심각한 장애에 빠진다”며 “이점이 과거정부와 다른 점”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중소기업, 비정규직, 영세상공인, 농민 등 모든 어려운 사람들이 모두 지방에 많다”며 “지방발전이 소외되고 어려운 사람의 문제를 집약해서 표현한 것으로 지방이 발전하면 여러분야에서 골고루 발전하는 사회가 가능하고 비용도 많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이것을 크게보면 균형발전이고 작게보면 지방발전”이라며 “국정의 제1목표는 나라가 함께 발전하는 것이고 제2목표가 지방발전인데 제1목표가 제대로 달성하려면 제2목표가 성공해야 한다”고 지방발전에 역점을 쏟을 것임을 다짐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신행정수도건설과 관련 “사회적 약자들 소외된 지역 낙후된 지역은 힘을 모아 목소리를 크게 내야 지원도 받을 수 있으나 세력이 강하고 힘이 센 지역, 집단이 자기들의ㅏ 이익만을 위해 못소리를 내면 그 사회는 심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수도권이 자기이익만을 앞세우는 목소리가 관철되는 시대가 온다면 대한민국에 힘 없는 지역은 심각한 상황을 맞게 된다”며 “대립과 갈등을 부를 것이고 결국은 국가적 부담이 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또 “수도권은 국가전체의 안목을 가지고 국가를 위해 단결해야한다”며 최근 서울시 중심의 신행정수도반대운동을 겨냥했다.

이와함께 노 대통령은 “이제 지식이 모인 곳에 발전이 있다”며 “투자만 많이 했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혁신해야 경쟁력이 생기고 경쟁력 있는 투자라야 성공할 수 있는데 그 핵심은 과학기술”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과학기술이 지역의 경영 사회과학 경제 금융 등 경영의 지식과 결합되야 성공할 수 있다”며 “과학기술이 사회 제분야의 지식과 네트워크 됐을 때 최대효율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중앙정부도 지방정부와 네트워크형성해 서로 협력해 보자”며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는 마당을 열 수도 있고 적절한 지원이 투입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전국 16개시도에서 열리고 있는 지역혁신발전 토론회 중 신행정수도가 건설될 충남.대전지역과 서울.경기 등 4개지역을 남기고 12개시도의 토론회를 마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