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경제효과가 ‘부풀리기’ 라니
골프장 경제효과가 ‘부풀리기’ 라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가 올해 개장되거나 개장예정인 5개 골프장의 경제효과를 발표했을 때 적잖이 놀랐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1조5000억원에 이르고, 고용인원은 3만3000명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되는 등 그 규모가 엄청났기 때문이다.

그 근거로 한국레저산업연구소의 ‘18홀 골프장 기준 1329억원’이란 ‘레저산업승수’ 등을 적용해 생산효과. 부가가치효과를 산출했다는 것이다.

이대로라면 골프장 증설은 그 당위성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그게 아니라는 골프장환경감시특별위원회의 주장에 또 한번 적잖이 놀랐다.

특위는 예래환경연구회,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한라산지킴이 등 5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도내 골프장 환경지킴이다.

이들은 모든 것이 ‘매우 부풀려진 허구적 통계’라며 도의 산출근거를 반박하고 있다.

골프장 경제효과가 현재 골프장 개발추세와 이에 따른 비용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기대효과만을 근거로 했다는 것이다.

일예로 골프장 대부분이 골프텔. 콘도와 같은 숙박시설. 식당. 특산물판매장 등을 갖추고 있어 지역경제효과 보다는 오히려 관광업계의 위축 원인이 되고 있음을 들었다.

전적으로 맞는 말로서 도 발표에 사기를 당한 기분이다.

고용인원만 하더라도 ‘연인원’에 불과하고 골프장별 고용현황도 실제와 차이가 있다고 했다.

당국은 ‘골프장 운영에 필요한 인원 1193명중 약 78%(930명)를 지역주민으로 기채용 또는 채용계획’이라고 발표했으나 정규직은 극히 일부에 국한되기 때문이다.

일용직이나 계약직 등 비정규직으로 고용효과를 내세운 것은 겉포장 눈속임에 불과하다.

이렇듯 산출근거가 불분명하고 의혹투성이 ‘경제효과’를 굳이 발표한 이유는 뭘까.

골프장 증설의 정당화를 도모하고 도민 여론을 호도하고자 함이 아닌가.

골프장 특위도 주장했듯이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

2010년 공급과잉에 따른 ‘골프장 도산’이 속출할 것이라는 전망에서 보듯, 골프장 증설보다는 골프장 건설로 인한 비용과 편익을 분석하고 정책의 방향을 정하는 노력이 절실하다.

당장 여론호도를 중지하고 객관적 실상을 밝혀야 할 것이다.

국제자유도시 제주도가 과대 포장된 숫자놀음으로 도민을 속이려 해서야 되겠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