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다수 ‘증산’을 前提한 용역
삼다수 ‘증산’을 前提한 용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와 제주도지방개발공사가 지하수 영향평가 용역을 전제(前提)로 먹는 샘물 ‘제주 삼다수’의 증산 방침을 거듭 밝히고 있다.

2005년 용역 결과, 증산 타당성이 인정되면 2006년부터는 연차적으로 지금보다 최대 5배 이상 증산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도와 개발공사는 이를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공식음료 지정추진 등 세계적 브랜드로 위치를 확고히 하고, 국내 생수시장 점유율을 50%이상 높이겠다는 목표를 내세운다.

특히 공장시설 한계 때문에 공급량이 부족하여 시장 점유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데다, 설비를 증설하지 않으면 한번 고장시 장기간 생산중단이란 중대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한다.

액면 그대로 기대가 되고, 설비 증설 필요성 또한 충분히 일리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신중한 검토를 주문하기에 앞서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무엇보다 일을 추진해나가는 수순이 잘못됐다.

모든 것을 ‘삼다수 증산’이란 결론을 전제로 추진하고 있다.

때문에 지하수 영향조사 용역만 하더라도 증산을 위한 요식행위요, 생태계 파괴에 대한 면죄부로 전락할 수밖에 없게 된다.

벌써 당국은 삼다수 공장 일대에 지하수 추가 개발량이 충분하다고 도민 홍보에 나섬으로써 앞으로 있을 지하수 용역에 부정적인 결론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렇게 되면 지하생태계 조사는 결국 그 영향이나 피해를 최소화는 선에서 그칠 뿐이다.

당국의 입맛에 맞는 용역이 된다는 말이다.

이래서는 도민 공감대를 이룰 수 없다.

모든 일은 사전에 결론을 내지 말고, 백지상태에서 추진해야 신뢰성을 갖게 된다.

그 것이 도민의 생명수에 관한 일임에야 더더욱 준수할 일이다.

돈벌이가 된다고 증산에만 매달린다면 지하수 보전.개발.관리원칙이 흔들리게 된다.

지하 생태계 영향을 놓고 정밀한 과학적 분석을 거친 다음에, 가능하면 도내 환경단체 등과 협의 하에 증산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옳은 수순이다.

그리고 농심과의 불합리한 판매조건을 개선하는 문제 또한 증산에 앞서 해결돼야할 과제다.

도민 공감대 형성은 바로 이 같은 선행과제가 투명하게 단계적으로 이뤄질 때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