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빈농의 아들 원희룡, 대권 거머쥘까
제주 빈농의 아들 원희룡, 대권 거머쥘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학력고사·사법고시 수석 이어 국회의원 3선·도지사 재선에 보수개혁 아이콘
두 번째 대선 도전...국민의힘 경선서 낮은 지지율 반등이 1차 관건
원희룡 지사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하우스 카페에서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을 마친 뒤 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하우스 카페에서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을 마친 뒤 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5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 앞으로 국민의힘 당내 경선에서 낮은 지지율 반등의 기회를 잡을지가 1차 관건이 되고 있다.

제주도 빈농의 아들로 태어난 그가 국회의원 3선 경력과 도지사 재선 경력을 기반으로 대권을 거머쥐는 새로운 신화를 써내려갈지 주목된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982년 당시 서울대학교 입학식에서 신입생들을 대표해 선서를 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982년 당시 서울대학교 입학식에서 신입생들을 대표해 선서를 하고 있다.

원희룡은 누구=원 지사는 1964년 서귀포시 중문동에서 가난한 농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학업에 매진했다.

1982년 학력고사에서 전국 수석에 이름을 올리며 서울대 법학과에 수석 입학, ‘공부의 신()’으로 불렸다.

대학 입학 후 19805월 광주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알고 학생운동과 노동운동의 길에 들어섰다.

1989년 베를린 장벽이 허물어지고 사회주의가 몰락하는 것을 목격하고, 보수주의자로 변신했다.

1992년 제34회 사법시험에서도 수석 합격, 제주인의 자긍심을 높였다.

검사의 길을 걷다 200016대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소속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16대부터 18대까지 서울 양천구갑에서 내리 당선, 국회의원 3선의 영예를 안았다. 당시 소장파 모임을 이끌면서 보수 개혁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2010년 서울시장 선거 당내 경선, 2011년 당 대표 선거에 도전했다가 실패하기도 했다.

2014년 새누리당 소속으로 제주도지사선거에 출마, 압승을 거두며 금의환향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승리, 도지사 재선 고지에 올랐다.

그는 스스로를 대한민국 현대사, 압축성장의 산증인이자 대표상품, 아니면 시제품이라고 말해왔다.

그는 제주도, 무학의 가난한 농민의 아들이 학력고사 수석이라는 사실은 기회 균등과 성취의 기회 사다리를 온몸으로 증명해 냈다. 남은 생애 제가 받은 것을 돌려주겠다며 대권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

대선 행보는=원 지사가 대선 출마를 공식화함에 따라 저평가 우량주로서의 존재감을 조기에 드러낼지가 관심사다.

그의 대선 행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0717대 대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후보 경선에 도전, 이명박·박근혜 후보 간 양강 구도 속에 3위로 완주했다.

다가올 대선 역시 초라할 만큼 낮은 지지율을 얼마만큼 끌어올릴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다행히 지난 7일 출범한 희망오름포럼에는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35명이 참여, 지지세 확산의 기반을 마련했다.

그는 조만간 도지사직을 사퇴한 후 대선 경선에 올인할 태세다.

원 지사는 25야권 최종 후보는 원희룡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중에 나온다고 생각한다. 당 최종 후보는 원희룡이다. 야권 전체의 최종후보도 원희룡이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그 근거로 당의 최종 후보는 보수의 정통성과 중도의 확장성을 동시에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지금은 누가 문재인 정부와 대척점에서 가장 잘 싸웠는가를 보고 계시만 이제 찬바람 불기 시작하면 누가 문재인 정부보다 잘할수 있냐로 질문이 옮겨갈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지지율 반등 가능성에 대해서도 “8월부터 국민의힘 경선이 시작되고 수많은 검증과 토론을 거치게 된다앞으로 어떤 나라를 만들지, 준비됐던 비전과 계획을 국민 앞에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지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 원희룡의 가치를 재발견하게 되리라는 믿음이 있다고 말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1-07-26 18:42:20
원희룡도지사 응원합니다.

원지사 홧팅!! 2021-07-26 07:38:23
원희룡도지사의 대권 도전을 응원합니다!!
야당 후보로 출마하여 대통령의 꿈을 이루고 제2공항 문제도 해결해주길 소망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