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시간에 도로 포장...애조로 차량들 '가다 서다' 반복
퇴근시간에 도로 포장...애조로 차량들 '가다 서다' 반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상습 정체구간 퇴근시간대 보수공사는 '행정 편의주의' 불편 호소
道 야간공사 인건비 1.5배 더 비싸고, 총공사비 10% 증가 부담
지난 23일 오후 제주시 애조로 해안동 구간에서 덧씌우기 공사로 교통 정체가 발생한 모습.
지난 23일 오후 제주시 애조로 해안동 구간에서 덧씌우기 공사로 교통 정체가 발생한 모습.

제주특별자치도와 양 행정시가 도로 덧씌우기 공사를 출·퇴근시간대에 하면서 교통 체증을 가중시키고 있다.

지난 23일 오후 5시30분 제주시 애조로 해안동마을. 제주도가 편도 3차로 중 1개 차로를 막고 아스콘 덧씌우기 공사를 하면서 교통 체증이 발생했다.

이 공사로 인해 평화로·애조로 분기점~노형교차로까지 3㎞ 구간에 차량들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서 이 구간을 통과하는 데만 20분이 소요됐다.

제주도는 애조로 10㎞구간을 덧씌우기 하는 최종 구간을 마무리하기 위해 주간 공사를 했다고 밝혔다.

또한 야간 공사는 주간보다 인건비는 1.5배 더 비싸고, 총사업비는 9~10% 증가하는 점도 낮 시간대에 공사를 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문모씨(제주시 용담2동·63)는 “상습 정체구간인 애조로에서 퇴근시간대 보수공사를 하는 것은 행정 편의주의”라며 “공사비용보다 교통 체증과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더 소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례로 서울시 등 대다수 지자체는 주요 간선도로의 도로굴착과 복구공사는 교통량이 적은 야간시간(오후 10시~다음날 오전 6시)에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이면도로 및 주택가 생활도로는 소음 발생으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주간에 최단시간 내에 공사를 하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는 도로공사로 인한 교통 체증을 차단하기 위해 2014년부터 이 같은 내용의 지침을 담은 ‘도로점용공사 시행절차’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도는 평화로와 애조로는 평일 기준 1일 4만8000~5만 대의 교통량으로 상습 정체가 발생함에 따라 지난해 ▲평화로 원동교차로~제2봉성교(5.6㎞) ▲애조로 달무교차로~동샘교차로(2.7㎞), 하귀1교차로~상귀교차로(1.1㎞) 도로 보수는 야간 공사를 진행한 바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주요 간선도로는 야간 공사를 시행하고 있지만, 총사업비가 증가되고 심야시간에 안전사고 위험이 따르면서 비교적 짧은 구간은 주간에도 보수 공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심야시간에 도로 포장공사를 하는 모습.
서울시가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심야시간에 도로 포장공사를 하는 모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